people

QA팀은 하루 종일
게임만 할까?🖥️

‘QA’는 ‘Quality Assurance’의 약자로 개발, 사업, 마케팅, 홍보 등 게임 사업에서 필수적인 직무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QA팀에서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QA팀은 하루 종일 게임만 할까?”
“그 밖에는 또 어떤 업무가 있을까?”

등등 많은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QA팀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 컴투스홀딩스 BC검증팀 구민주 대리(사진 왼쪽) / 컴투스 FUTURE QA팀 양태진 선임(사진 오른쪽)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태진

안녕하세요. 컴투스 FUTURE QA팀 양태진입니다. 야구 프로젝트 QA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민주

안녕하세요! 컴투스홀딩스 BC검증팀 구민주입니다. 컴투스홀딩스 게임 QA팀으로 입사해서 작년 9월에는 BC본부로 이동했습니다!

태진님은 야구 게임 QA를 담당하고 계시는데, 평소에 야구를 좋아하시나요?

태진

야구 게임을 담당하게 되면서 야구를 좋아하게 됐습니다. 얼마 전에는 워크샵에서 팀원들과 작은 구장에서 야구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야구를 해 본 것은 처음인데요, 게임에서만 보던 수비와 타격을 실제로 배우니 너무 재밌었습니다. 수비는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타격할 때 짜릿한 손맛을 잊을 수 없더라고요. 시간이 되면 야구장 직관도 가고 스크린 야구장에 가서 배트도 맘껏 휘둘러보고 싶네요!

QA 직무 소개와 현재 BC검증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먼저 게임 QA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게임 QA는 작게는 게임의 이슈를 찾는 것이지만 그 외에도 기획의 오류는 없는지, 기획 단계에서 의도한 밸런스는 맞는지, 재미는 있는지, 유저 입장에서 불편하거나 불만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를 검토하는 직무입니다. 이 외에도 기업, 마켓, 국가 정책을 살펴보고 우리 게임이 그에 맞게 서비스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체크하는 일을 합니다.

민주

QA팀에 있었을 때는 모바일 RPG,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을 담당했고, 현재 BC검증팀에서는 블록체인 사업과 관련된 모든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상자산 지갑(wallet) 모바일 디앱(DApp), 각종 이벤트 페이지와 XPLA 홈페이지에 탑재된 ‘익스플로러(explorer)’ 등이 원활하게 동작하는지 검증하는 작업입니다.

두 분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게임 QA팀의 경우에는 정말 하루 종일 게임만 하시나요? 😊

태진 출근하면 우선 하루 목표와 일정을 산정한 뒤 특정 작업에 특화된 인원들에게 업무를 분배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음 업데이트 타겟 스펙에 대한 검증 업무를 진행하고 PM, 개발, 기획 등 유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검증 관련 문의 사항이나 의견을 전달합니다.

민주 하루 종일 게임과 붙어있는 건 사실이예요. 그런데 게임을 즐긴다기보다는 QA업무를 진행한다는 느낌인 것 같아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우리 게임이 목표한 수준의 품질에 도달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피죠. 직무 특성상 대기 시간도 있는데, 그럴 때는 당연히 담당 프로젝트 라이브 스펙업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QA팀에서 일하려면 어떤 능력이나 자질이 필요한가요?

태진

담당 게임에 대한 버그나 개선 사항을 찾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를 더 꼽자면, 정리한 내용을 개발 및 기획팀에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민주

기획서 기반으로 개발이 잘 되었는지, 사이드 이펙트가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가 주 업무이기 때문에 꼼꼼함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엔 가벼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전문가이실텐데요. 혹시 사내 FGT에서 경품에 당첨된 적이 있으신가요?

태진 FGT를 진행하면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해보긴 하는데 지금까지 경품에 당첨된 적은 없네요. (웃음)

민주 자주 참여하긴 하지만 게임을 잘하는 편이 아니라 100% 당첨 이벤트 빼고는 없었던 것 같아요. 얼마 전 미니게임천국 FGT 때 집토끼 인형이 너무 가지고 싶었는데, 뽑기 실력이 부족해서 못 뽑은 집토끼가 생각나요. 너무 슬펐어요… 굿즈 출시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QA 직무이다 보니 평소에도 게임을 좋아하실 것 같은데, 즐겨하는 게임이 있나요?

민주 성격이 급해서인지 RPG보다 FPS를 좋아해요! ‘서든어택’과 ‘배틀그라운드’를 정말 좋아합니다. 저희 팀원 분들도 FPS 장르를 좋아하셔서 퇴근하고 새벽에 함께 ‘디스코드’를 켜곤 했습니다.

태진 과거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재밌게 했습니다. ‘EE’라는 꽤 유명한 길드에서 길드원들과 전장을 돌면서 당시 최고 계급까지 달성했는데, 현재는 육아로 인해 게임할 시간이 부족해서 방치형 게임을 즐겨합니다. 지금은 ‘리니지M’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과금을 해도 크게 성장하지 않아서 마치 분재를 키우는 마음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게임 외 취미도 궁금합니다.

태진 얼마 전, 단독 주택으로 이사하면서 간단한 인테리어에 취미가 생겼습니다. 추후에 마당과 옥상을 꾸밀 예정입니다! 가족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민주 유기견 봉사활동을 자주 가고 있습니다! 유기견 봉사에 관심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같이 가요! 😊

마지막 질문입니다!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민주 돈 많이 벌어서 유기견 입양 센터를 설립하는 게 목표입니다. 열심히 일해야겠어요!

태진 아들이 이제 두 살이 되었는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방학 시즌에 같이 전국 여행을 가보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독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태진

이제 따뜻한 봄이 왔는데, 주말에 여행도 다니면서 행복한 회사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민주

우리 모두 빨간 날이 많은 5월을 기다려보아요 ^0^~~~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구동섭 기자

평소에 궁금했던 QA팀을 소개하게 되어 재밌는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태진님, 민주님과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