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Hive Technical Account Management, 솔루션 아키텍트 장지수

〈온앤오프〉 코너는 컴투스 그룹 사우분들의 회사 안과 밖의 모습을 조명합니다. 회사 안에서의 다양한 직무와 하는 일, 회사 밖에서의 개성 넘치는 모습을 살펴봅니다. 이번 편 주인공은 아키텍트를 개발하는 컴투스플랫폼 솔루션아키텍트팀  장지수 사우입니다.


Keword1 | Career | 솔루션 아키텍트

Hive 솔루션의 길잡이가 되다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컴투스플랫폼 솔루션아키텍트팀 장지수입니다. 저는 Hive 솔루션의 기술지원을 맡고 있는데요. 게임에서 조금 더 쉽고 편하게 Hive를 적용하실 수 있도록 모바일 SDK와 서버 API, 콘솔을 가리지 않고 신규 기능, 이슈, 문의사항과 적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Hive 관련 기능들이 잘 적용됐는지 게임을 직접 테스트해 보면서 점검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또한 Hive를 더 많은 게임에 적용할 수 있도록 Hive에 새롭게 필요한 기능이나 개발자 사이트에서 필요한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 Hive 플랫폼이란?
게임 개발부터 운영까지 필요한 모든 것! 인증, 애널리틱스, 빌링, 프로모션, 고객센터 등 게임에 필요한 주요 제품들과 보다 편한 서비스 운영을 위한 Hive 콘솔, 쉽고 빠른 적용을 위한 Hive 개발자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에서 어떻게 솔루션 아키텍트 업무를 하게 되셨나요?

저는 처음에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다가 지인의 추천으로 기술 지원이라는 직군을 처음 알게 됐는데요. 제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에 강점이 있다고 생각했고, 이런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아 기술 지원 업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처음엔 보안 솔루션 회사로 이직해서 솔루션 아키텍트 경력을 쌓았고, 이후 컴투스플랫폼에서 이직 제안을 받아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현재는 매일 즐겁게 출근하고 있습니다.

Keword2 | Career | 올라운더

개발자와 솔루션을 이어주는 미드필더

개발자들의 탱커라고 보면 될까요?
아무래도 이슈가 발생하면 앞선에서 먼저 확인하는 역할이니까요, 탱커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솔루션을 적용하시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저희가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부분들을 체크하고 필터링해서 개발자분들께 전달합니다. 정리된 내용을 통해 개발자분들의 솔루션 적용에 대한 공수를 최대한 줄여드리는 게 저희의 역할인 셈이죠.

보안 업계 솔루션 지원과 게임 회사 솔루션 지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이전 직장인 보안 회사에서는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적인 역량이 중요했다면, 게임회사는 이와 더불어 게임이 런칭되기까지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나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FGT, 소프트 런칭, 글로벌 런칭 같은 런칭의 규모에 따라 각각 우선하시는 기능의 종류와 중요도가 다릅니다. 게임이 MMORPG인지 아케이드 게임인지에 따라 필요한 기능도 상이하죠.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에 큰 흥미가 있진 않아서 입사 초반엔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애를 좀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지금은 조금 익숙해졌답니다.

실무자로서 솔루션 아키텍트 직무를 잘 해내기 위한 핵심 역량을 꼽아본다면?

저희는 게임 관련 여러 유관부서와 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선 한 분야에 깊게 파고드는 것보다는 이것저것 얕더라도 여러 분야에 골고루 지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최대한 쉽게 풀어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개발자분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정확하게 안내하지 않으면 나중에 이슈가 되어 결국에는 다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저도 최대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안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eword3 | Career | 중꺾마

많이 두드릴수록 명검이 되는 법

개발 역량 없이는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이슈나 문의 사항들을 최대한 많이 접하고 부딪혀보면서 경험을 쌓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기술지원이라는 직군 자체가 이슈를 대응했던 이력 관리가 잘 될수록 비슷한 문제 발생 시 좀더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제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과거 결제 기능 부분을 처음 접해서 문제 발생 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많은 업무를 하면서 어떤 부분을 확인하고 어떻게 답변을 해야할지 프로세스가 머릿속에 정립되니, 안개 속에서 길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이슈나 문의사항을 대응했던 이력들을 나중에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하고 정리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매일 고객들이 만난 문제의 벽을 대신 넘어야 하잖아요, 넘기 힘든 벽을 마주했을 땐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임합니다. 마냥 손 놓고 관망한다는 뜻은 아니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본다는 뜻입니다. 정말 해결되지 않을 것 같던 이슈도 어떻게든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다보면 해결이 되더라고요. 자연스레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끈기가 생겼고, 막막한 상황이 닥칠때마다 계속 부딪히면 어떤 방식으로든 해결 될 것이라는 마인드로 벽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장지수 ON,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Hive에 대해서만큼은 어떤 자리에 가더라도, 누가 물어봐도 자신있게 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협업하는 사우분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사람 장지수가 되겠습니다.

Keword4 | INSIDE | 축구

“축구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이 사람 찐이다.

퇴근 후 OFF 장지수는 어떤 사람인가요?

축구를 정말 좋아해서 퇴근 후 집에 오면 축구 관련 오락을 즐깁니다. 축구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며 휴식을 취하기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축구 게임을 하기도 하죠. 새벽에 해외축구 경기가 있으면 일찍 일어나 경기를 시청하고 출근하는 편입니다. A매치가 있으면 직관도 자주 갑니다. 해외에 나가 있는 한국 선수라면 모두 응원해서 유니폼을 조금씩 사 모으고 있습니다. 나중에 은퇴하면 제가 모은 유니폼들을 전시해 축구펍을 여는 게 꿈이랍니다.

컴투스 축구 동호회 ‘FC컴투스’ 열혈 회원이시라고요?

입사 후 축구 동호회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가입하고 싶었는데요. 아쉽게도 자취방과 회사가 너무 멀어서 가입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회사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현재 열심히 ‘FC컴투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이 좋게도 가입하자마자 유니폼을 받았는데요. 유니폼이 예뻐서 더욱 만족하며 활동 중입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만큼 한 달에 최소 2번 정도는 참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몸이 마음만큼 따라주지 않아서 뛸 때마다 실수 연발이지만, 마음만큼은 열혈 회원입니다.

Keword5 | INSIDE | 음악

무대에서 부르짖는 나의 이야기

ON 장지수가 받은 스트레스, OFF 장지수는 어떻게 해소하나요?

노래하는 걸 좋아해서 코인 노래방을 자주 갑니다. 제가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며 소리를 지르다 보면 스트레스가 저절로 풀리면서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회사 주변에 제대로 된 코인 노래방이 없어서 아쉬울 따름…

좋아하는 노래 추천해 주세요!

저는 팝송보다는 한국 노래들을 좋아해요. 20대에는 고음이 최고라고 생각해서 주로 락발라드 노래를 즐겨 들었는데요. 30대가 되면서 조용하고 감성 있는 노래들이 끌리더라고요. 요즘은 ‘언덕나무’라는 노래에 꽂혀서 매일 듣고 있습니다.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의 OST인데 들을 때마다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사우분들께 플레이리스트로 추천드립니다.

10년 후 회사 밖의 장지수를 그려보자면?

10년 후에는 아마도 결혼을 하지 않았을까요?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좋은 남편, 좋은 아빠가 되어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요즘 재테크를 공부하고 있는데, 10년 뒤에는 가족들과 돈 부담 없이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을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지고 싶습니다. 


스튜디오 ♥️시현하다♥️와 함께하는

<온앤오프> 다음 주인공은 누가 될까요?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박나연 기자

역시 17층의 조명 담당 ^^ 장지수 사우님의 솔직 담백한 매력과 솔루션아키텍트팀이 얼마나 멋진 팀인지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같은 플랫폼에 있지만 다른 팀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 기회가 적었는데 궁금증 해결 지대로 했습니다. 지수 사우님의 앞으로를 응원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