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이제는 족발도 오마카세?! 상다리 부러지는 족발 한상 ‘완미족발’

2024년 핫한 키워드는 모두 가진 마성의 족발집! <완미족발>이 가산에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언제 한 번 꼭 가야지 다짐했다. 매장이 협소하여 당일 예약이 어려울 수 있으니, 오픈런을 하거나 미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평범한 족발은 싫고, 조금 더 특별한 메뉴가 당긴다면? 오늘 소개할 <완미족발>에 꼭 한 번 방문해보시라!


가산맛집 ‘완미족발’

– 위치: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 178 A동 M216호
– 영업시간: 평일 11:30 ~ 23:30 / 주말 13:00 ~ 23:30
– 단체 이용 가능, 포장, 배달, 남/녀 화장실 구분, 주차

컴투스 건물에서 걸어서 단 11분이면 갈 수 있는 완미족발! 가산디지털단지 역에서는 도보로 약 12분 정도이다.

건물 자체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2층으로 올라가는 길을 조금 헤맸다. A동 안쪽으로 쭉 들어오면 계단이 나오고, 올라오면 비로소 완미족발을 만날 수 있다. 매장이 많이 넓지 않고, 생각보다 매장 이용 손님이 많아서 단체 이용 시에는 전화 예약을 권장한다. 이 날은 약 7시쯤 방문했더니 매장이 모두 차 있어 야외 테이블을 이용했다.

완미족발 메뉴

완미족발이 ‘족발 오마카세’라고 불리는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반찬과 소스를 한상차림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여러 반찬과 소스를 조합하여 하나의 메뉴에서도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점이 완미족발의 최대 장점인 것. 기자는 온족과 마라족 반반 한상을 시켰다. 마라 못 참지~!

📍온족 + 마라족 반반 한상 – 39,900원

‘마라’ 大 유행의 시대! 족발에도 마라가 등장할 것이라고 그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두근거리는 마음을 다잡고 오리지널 ‘온족’과 ‘마라족’ 반반 한상을 주문했다. 메뉴판에서 본 그대로의 한상이 차려진다.

소스는 쌈장, 새우젓, 초장, 마늘장, 명란소스, 와사비 등 총 6가지가 제공된다. 마늘 소스는 일반적인 마늘 보쌈에서 제공되는 달콤한 맛으로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었고, 생소했던 명란 소스는 비리지 않고 적당히 짭짤한 맛이었다. 하나하나 내어주는 오마카세의 느낌과는 다르지만, 주방장 대신 내가 마음대로 여러 조합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음식, 요리, 식사, 식재료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여러 반찬과 소스로 기교를 부린 것과는 달리, 의외로 족발 자체의 맛도 꽤 좋았다. 살코기는 적당히 부드럽고 껍질은 쫄깃한, 족발의 정석을 보여준다. 오리지널 온족은 잡내 없이 삼삼한 맛으로 반찬들과 함께 먹기 좋았고, 마라족은 얼얼한 화유의 느낌이 강하게 느껴졌다.

📍족발 김치 볶음밥 – 8,000원

식사 메뉴가 필요했지만 면 요리는 식상하여, 생소한 메뉴인 ‘족발 김치 볶음밥’을 주문해봤다. 맛이 매우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적당히 맛있는 김치 볶음밥에 족발 고기가 씹히는 재미가 있어 간단히 배를 채우기 좋은 메뉴였다.

📍계란가득 계란찜 – 5,000원

사이드로 빠질 수 없는 계란찜! 마지막까지 샛노란 빛을 띠며 부드러운 식감이었다. 가격이 조금 있지만,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좋아 불족발이나 마라족발을 먹을 때마다 하나씩 시키게 될 것 같다.

음식, 요리, 접시, 식사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벌집 껍데기 – 8,000원

일행 모두가 만족한 벌집 껍데기! 통통하고 쫄깃하게 잘 구워져 식감이 정말 좋다. 달콤한 맛이 있어 매콤한 소스나 콩가루와도 잘 어울린다. 껍데기와 족발을 함께 제공하는 메뉴(껍족 : 39,900원)도 있지만, 한상으로 시키기보다는 사이드로 주문해 맛보는 것이 가성비도 좋고 고기를 더 많이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완미족발 총평

친절한 사장님과 푸짐한 족발 한상! 😋

특별히 당기는 메뉴가 없을 때, 실패 없는 선택이 필요하다면, 좋아하는 사람들과 깔끔한 곳에서 특색 있는 음식을 즐기고 싶을 때 완미족발의 한상 메뉴를 추천한다. 야들야들한 족발 위에 다양한 재료를 올려가며 먹다 보면 어느새 배가 꽉 차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세미 기자

다음에는 또 어떤 조합으로 먹어볼까, 고민하고 기대하는 식사였어요! 다음에는 불족발 도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