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컴투스인의 연말을 뜨겁게 달군 이벤트가 있었으니, 바로 컴투스 A+IDEA 공모전, 일명 ‘2024 아공’!🔥
사내 알림톡, 실물 포스터, 아공 서포터즈, 컴투스온 기사 등 적극적인 홍보로 많은 사우들이 이번 공모전에 참여했다.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창의성을 촉진한 사우들을 보니 ‘역씌, 컴투스의 미래는 밝군!’이라는 생각이 마구 생겨났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함께, 연말까지 고생한 사우들을 위해 다양한 게임 대회와 다양한 상품까지! 오늘은 이 열기와 감동이 가득했던 2024 컴투스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과 열정 넘치는 팀 대항 게임 대회 현장까지 함께 나눠보려 한다. 재미와 감동으로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었던 2024 아공, 과연 영광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2024 컴투스 A+IDEA 공모전은요?
📢2024 컴투스 아이디어 공모전의 메인 주제: ‘스몰 프로젝트‘ (AI를 활용한 모객형/소규모 게임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춰, 모바일 또는 스팀 플랫폼에서 출시 가능한 인디 게임 아이디어)
이번 2024 아공은 더욱 특별했다.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공모전을 넘어, 팀 대항 게임 대회 및 투표 이벤트 등을 진행해 사우들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연결 고리’를 달아준 것. ‘게임 기업의 아이디어 공모전이라면 이 정도는 돼야지’라고 할 정도의 참신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2024 아공에서는 우선 팀 대항 게임 대회를 실시간 생중계해 사우들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게임 대회 승리 예측 이벤트까지 진행해 IT 기업다운 위엄(?)을 제대로 보여줬다. (멋진 상품은 덤~!) 더불어,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 공모작에 투표할 수 있는 인기투표도 진행돼, 매력적인 자체 IP를 만든 사우들에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었다. 사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내 카페는 응원 열기로 매일 북적이며 축제 분위기를 자아냈다.
아공의 또 다른 재미, 팀대항 게임 대회
미니게임천국 대회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철권7 대회
이번 아공과 함께 한 달간 진행된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팀대항 게임 대회다. 리그 오브 레전드, 철권 7, 미니게임천국 등 총 3개 종목의 팀대항전이 사내 카페에서 64강전부터 열렸다. 특히 아공 결승전 하루 전날, 사내카페에서 게임대회가 열려 현장의 열기가 뜨거웠다.
결승전 현장은 웃음과 환호로 가득 차 있었다. 역시 게임 회사답게 실력자들이 대거 포진해 있었고, 게임에 대한 진심이 곳곳에서 느껴졌다. 각 팀 모두 최선을 다해 멋진 경기를 펼친 덕분에 관중들도 함께 몰입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승패를 떠나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 참고로, 기자의 부서에서 출전한 ‘XPLA TEAMS’도 리그 오브 레전드 준결승까지 올랐지만, 아쉽게도 (사실은 빠르게… 흑흑) 패배하며 결승 진출은 이루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PLA TEAMS가 너무 자랑스럽다. 제 마음속에서는 당신들이 영원한 1등…★
🎉미니게임천국 우승: 5-1=0팀🎉
🗣️피카투: 결승 까지 함께 싸워준 우리 팀원들 너무 고생 많았습니다! 경기 하면서 실수가 많이 나와 속상 했는데 캐리 해주셔서 덕분에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 경기 때 마다 응원 와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테무그리: 우승까지 힘써준 팀원들, 매 경기마다 응원 와주신 모든 분들이 있어서 우승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공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 덕분에 재미있고 행복한 12월을 보낸 것 같아 좋습니다.
🗣️곰탱이: 우선 2024년 아공전 및 미니게임천국 대회를 개최해주신 홍승준 이사님과 지원해주신 운영진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제가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은 분들이 참 많은데요. 대회 우승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박정우 실장님, 대회때마다 내려와서 응원해주신 윤새밝누리 팀장님, 철권의 매력을 알려주신 유일국 파트장님, 귀엽고 깜찍한 응원 문구를 만들어준 권법용 리더님과 문소연 사우님, 우승까지 함께 싸운 최지호B, 손주현 사우님, 매 경기마다 바쁜 업무 중에도 내려와서 응원해주신 서포터즈 분들 모두에게 이 우승의 영광을 돌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니게임천국 개발을 위해 항상 힘쓰고 계신 JUMP스튜디오 개발팀과 방용범 PD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미니게임천국을 애정을 갖고 열심히 플레이하겠습니다.
🎉철권7 우승: 봉창구팀🎉
🗣️봉창구팀 팀장: 우승할 수 있었던 것은 저희 팀을 매 시합마다 응원하러 와준 우리 HEAT 팀 사우 덕분에 힘내서 이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창호 차석님과 승구 차석님과 항상 격투 게임을 같이 하던 사이여서 팀워크는 걱정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격겜 친구로 잘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도 철권 경기가 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좋은 경기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우승: MNK팀🎉
🗣️영가싶: 저희 팀의 우승 비결은 챔프 폭과 망설이지 않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게임을 오랫동안 해온 덕분에 챔프 폭이 넓어져 조합이 좋았고, 한 명이 들어가자고 할 때 망설이지 않고 함께 들어가는 팀워크가 우승의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다른 팀원들과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함께 게임을 하면서 점점 더 친해질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팀원들과 어우러지고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파무리: 팀원분들이 각자의 포지션과 챔피언에 맞게 훌륭하게 플레이해 주셔서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회 때마다 승패와 상관없이 즐겁게 하자고 말씀해 주셔서 정말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우불: 아공전 및 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를 개최해 주신 홍승준 이사님과 지원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대회 우승을 목표로 시작한 것은 아니었지만, 팀원들과 더욱 돈독해지고 바쁜 업무 중에도 내려와서 진심으로 응원해 주신 FUTURE-QA 팀장님과 팀원 덕분에 우승까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망의 아공 결선 시상식!🏆
결선에 오른 8명의 진출자들은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심사위원들의 즉석 심사를 받았고, 게임 대회 결승자들 역시 뜨거운 경합 끝에 최종 순위가 가려졌다. 이렇게 한 달 동안 이어진 모든 노력의 결실은 지하 1층 컴투스푼 사내식당에서 성대하게 마무리되었다! 업무로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유튜브 생중계까지 진행된 센스도 빛났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팀 대항 게임 대회와 결선 프레젠테이션의 생생한 현장 분위기를 느껴볼 시간! 뜨거운 열기와 환호로 가득했던 그 순간들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자.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 행사
2024년 12월 19일, 드디어 아공이라는 대장정의 마무리가 펼쳐졌다! 🎉 지하 사내 식당에서 행사가 시작되었고, 기자는 옆집 사우분이 사주신 자허블을 들고 설레는 마음으로 현장을 찾았다.
이번 본 행사는 크게 4가지로 진행되었다. 행사의 사회자분들이 유쾌하면서도 매끄러운 진행으로 행사의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 행사🔔
1. 컴투스위드 ‘윈드 오케스트라’ 공연
2. 결선 프레젠테이션
3. 공모전 시상식
4. 임원 협찬 경품 추천
1️⃣ 컴투스위드 ‘윈드 오케스트라’ 공연
컴투스위드의 축하공연으로 문을 연 본 행사. 이날 공연에서는 특별히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의 BGM을 연주해 참가자들과 관중들에게 또똣한 감동을 선사했다.
🔗컴투스 위드 (COM2US WITH)
컴투스 그룹이 장애인 고용 창출 및 지역 사회 상생을 위해 설립한 윈드 오케스트라로, 게임 업계 최초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획득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25명의 단원들이 소속돼 있으며,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 활동을 선보이며 2024년 장애인 고용컨설팅 성과공유대회에서 민간기업 부문 최우수상(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했다.
2️⃣결선 프레젠테이션: 8인의 아이디어 배틀
오프닝 공연이 끝나고 무대의 불이 꺼졌다. 바로 결선 프레젠테이션 시작의 신호! 결선에 진출한 8명의 참가자가 무대에 올라, 각자의 아이디어를 5분 이내의 짧은 발표로 소개하며 청중과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2024 아공 결선 8작을 소개합니다!
작명
땅따미로
액션땅따먹기
블록 RPG 204
디오펜스
특징
실시간 캐주얼 미로 땅따먹기 게임
샤머니즘과 토속신앙을 테마로 한 액션 전략 퍼즐
블록 퍼즐과 RPG를 결합 최적 루트를 찾아 적을 처치
디펜스와 오펜스를 동시에!
포인트
AI 기반 랜덤 생성 미로, 도파민 폭발하는 짜릿한 영역 확보 경쟁
하이브리드 장르로 복고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드래그 앤 슛 플레이로 전략적 재미 극대화
티키타카 스타일로 속도감과 전략성 강조
작명
미니게임파티
OPEN UP!
슬리슬라
부루마불 디펜스
특징
미니게임천국 + 파티 콘셉트
종스크롤 러닝 액션
말랑한 젤리를 모아 터뜨리는 로그라이크 게임
타워디펜스 + 수집형 RPG + 부루마블
포인트
청백전 스타일의 운동회 테마
도둑과 경찰, 장애물, 사격 요소의 조화
잠꾸러기 마족 공주 의 슬라임 학살 퍼즐 로그라이크
안정적인 게임 장르들의 신선한 결합
발표에서는 참가자들이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스토리텔링, 기획에서 중점을 둔 부분, 그리고 AI를 활용한 게임성 포인트까지 아이디어의 핵심과 매력을 열정적으로 풀어냈다. 하나의 기획자로서 IP를 개발하는 것은 많은 고민과 창의성, 게임에 대한 애정과 주체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3️⃣공모전 결선 심사와 최종 평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은 결선 심사위원단의 철저한 평가를 통해 결정되었다. 심사위원으로는 컴투스와 컴투스홀딩스의 주요 리더들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드디어 2024 A+IDEA 공모전의 마지막을 장식할 시상식이 시작되었다. 특별 부문상, 인기상, 그리고 장려상은 컴투스 이주환 총괄대표님이 직접 시상하며, 수상자들에게 따뜻한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특별부문 수상인기상 수상장려상 수상
사실, 바쁜 업무 속에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공모전에 참가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참신한 아이디어를 완성해낸 참가자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시상식 중간에는 임원진들이 직접 협찬한 상품을 건 랜덤 선물 뽑기 이벤트도 진행되었다. 이는 아공 앱 투표에 참여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감사 이벤트였다. 특히, 송병준 의장님이 준비한 200만 원 상당의 특별 선물이 큰 화제를 모았는데. 물론, 기자는 뽑히지 못했다… 이건 조작입니다(?)
시상식의 하이라이트인 우수상, 최우수상, 대상 발표가 다가왔다! 모두가 기다리던 순간에 컴투스 남재관 대표이사님이 함께해 주시며 영예의 주인공을 직접 발표하셨다. 현장은 긴장감과 설렘으로 가득 차 있었고, 수상자가 호명될 때마다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2024 아공 우수상 🥉 <OPENUP!>
OPENUP!은 도둑을 잡는 종스크롤 러닝 슈팅 게임으로, 탄탄한 게임성과 중독성 있는 플레이로 이재용 사우님이 우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024 아공 최우수상 🥈 <슬리슬라>
잠꾸러기 공주의 슬라임 학살을 다룬 로그라이크 게임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배현우 사우님은 “10년 전 싸이월드 일기장에 적어두었던 아이디어를 이렇게 구현해낼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4 아공 대상 🥇<디오펜스>
디오펜스는 디펜스와 오펜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전략 게임으로, 독창성과 게임성 모두에서 심사위원들의 극찬을 받으며 대상을 거머쥐었다.
“현재 아이디어에 주저하지 않고, 더 멋진 아이디어로 계속 컴투스에 보답하겠습니다.”
대상을 받은 백승천 사우님은 수상소감으로 자신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를 진심으로 전했다. 너무나 멋졌다.
2024 아공, 그 찬란했던 순간들
이렇게 2024 A+IDEA 공모전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참가자들의 창의력과 열정이 빛난 이번 행사는, 단순한 공모전이 아니라 새로운 영감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가는 자리였다. 이번 행사를 총괄해주신 홍승준 이사님, 그리고 전 과정을 꼼꼼히 서포트해 주신 아공 기획단과 서포터즈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또한, 바쁜 와중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행사를 빛내주신 컴투스 사우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이 특별한 순간을 함께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개인적으로도 큰 의미로 다가왔다. 회사 생활 중 이런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행운이자 감사한 일이라고 느낀다.
아공은 단순히 사우들의 아이디어를 자랑하고 뽐내기 위해 만들어진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다. 실제로 아공에서 나온 참신하고 기획력 높은 개발 아이디어들을 내재화해서 기업 경쟁력을 높여가려는 깊은 뜻이 숨어있다. 열정과 창의력을 모아 만들어낸 좋은 아이디어들이 실제 게임으로 출시돼서, 전 세계 게임팬들이 열광하는 멋진 IP로 재탄생하기를 기대해본다.
2024 아이디어 공모전은 끝났지만, 그 열정과 영감은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며 컴투스의 새로운 미래를 밝힐 것이라 믿는다. 다음 행사에서도 더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이 무대를 가득 채우길 기대하며, 2024 A+IDEA 공모전 기사를 마친다!
Hannah
아공 기획단으로 참여했습니다! 큰 도움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기사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어 조금이나마 기여한 것 같아 기쁩니다. 모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4 아공 재미있었습니다. 짱짱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