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AI, 얼마나 발전했을까?
게임과 AI의 미래

몇 년 전 개발 트렌드였던 딥러닝 기술은 점차 발전하여 새로운 세대의 AI로 결실을 맺어왔다. 현재 AI는 개발 시간 단축, 새로운 콘텐츠 개발, 운영 및 관리 프로세스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세상에 알려진 여러 AI 중 일부를 소개하고 앞으로 게임 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함께 알아보자.

인공 신경망을 이용하는 ‘AI4Animation’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제어를 위한 딥러닝(Deep Learning) 프로젝트다. 입력된 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경망을 구축하여, 캐릭터 개체 및 환경과 상호 작용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각 상황에 맞게 제작된 모션을 유저의 조작에 따라 출력한다. 각 모션을 블렌딩하는 것이 아니라 조작, 캐릭터, 환경 상태를 분석하여 적절한 모션을 취하도록 제어한다.

기존에는 캐릭터가 좁은 곳을 비집고 지나갈 경우 전용 모션이 사용되고 지형도 동일한 규격으로 제작이 되었다. 하지만 AI 기술을 활용하면 모션이 그 지형에 맞게 변형되어 지형을 동일한 규격으로 제작할 필요가 없다. 게임 개발에 있어 좀 더 다양한 지형과 연출 제작이 용이해진다.

인공지능 챗봇 ‘ChatGPT’

ChatGPT는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질문에 대답하도록 설계된 언어 모델로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다. ChatGPT는 방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사용자 질문에 대답한다.

▲ ChatGPT에게 시대별 게임 트랜드 및 2023년 최고 매출 게임을 예상해달라고 질문했을 때 출력된 내용

기존의 검색 엔진은 키워드의 관련 링크만을 제공해왔다. ChatGPT는 사용자 질문의 의도를 파악,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정제하여 제공한다. 간혹 엉뚱한 답변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를 지적하고 다시 질문할 수 있다. 기존 대화 내용을 기억한 AI가 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답변 내용을 정정해 주기까지 한다.

▲ ChatGPT에게 HTML로 계산기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을 때 출력된 내용

현재 ChatGPT는 데이터가 2021년 이전 지식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인터넷과 연결된다면 좀 더 발전된 검색 엔진 형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음성 인식 기술과 맞물려 음성 대화형 AI로서의 발전도 예상된다.


그렇다면 게임사에서는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엔씨소프트는 2011년부터 NLP 센터를 통해 ①게임 개발, ②음성 인식, ③그래픽과 모션, ④언어, ⑤데이터 마이닝 등 총 5개 분야 관련 기술을 개발해왔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게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는 것이 목표다. 실제로 게임 AI 랩에서 개발하고 있는 ‘보이스 투 애니메이션’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애니메이터가 하루가 꼬박 걸려 그려야 하는 1분 분량의 인게임 혹은 컷신의 대화 장면을 순식간에 완성할 수 있다.

넷마블도 2014년부터 꾸준히 AI를 연구해왔으며 전반적으로 플레이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쪽으로 활용하고 있다. 효율적인 스킬 조합을 발견해 보여주는 AI라든지, 음성인식을 통해 퀘스트를 실행하거나 여러 게임 메뉴를 열 수 있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게임 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플레이어 각각의 패턴에 맞는 아이템이나 이벤트, 알림 제공하기, 외국어 자동 번역 등 다양한 작업을 AI가 담당하고 있다.

넥슨은 2017년 인텔리전스랩스를 설립, 게임 운영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인공지능 기술 연구에 집중해왔다. 유저 플레이 로그를 분석해 유저별 특성을 구분하고, 이 데이터를 다른 게임들과 공유하는 식이다. 피파온라인 4 데이터 센터에서 볼 수 있는 승률, 공격 성공률, 점유율 등의 주요 통계와 마비노기 누적 레벨 분포 표 등으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컴투스플랫폼은 NLP(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유저들의 편의를 강화하고 있다.

  • 채팅 어뷰징 탐지: 게임 채팅 내용 중 욕설, 스팸 등을 탐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챗봇: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이해하고 구조화된 답변으로 응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커뮤니티 모니터링: Hive 커뮤니티 게시글, 댓글 등을 수집하여 키워드별, 게시글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 텍스트 기반 사용자 동향 분석 시스템: 게임에 대한 사용자의 리뷰, 댓글 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지표로 제공한다.

실제 챗봇에서 보여지는 채팅 예시: HIVE 챗봇


게임과 AI를 통해 그려보는 미래

AI는 약 50년 전 해당 개념이 등장한 이래로 계속해서 발전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조금씩 활용되어왔다.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그 영향력은 크지 않았지만 근래 AI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점차 갖춰지면서 AI 개발 속도가 폭발적으로 가속되고 있다.
이미 게임 개발, 시스템, 운영, 관리에 있어서도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가는 중이며 우리가 휴대전화에 카메라가 없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 미래에는 AI를 이용하거나 탑재하는 것이 당연한 일처럼 받아들여질 것이다.

AI가 미래 게임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자.

지능형 NPC: 사용자와 대화하고 내용을 기억하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지금보다 더 생생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NPC, 더 나아가 NPC끼리의 사회를 형성, NPC의 생로병사를 만들어 그들만의 세계를 만들어 살아 숨 쉬는 세계를 형성할 수 있다.

개인화된 플레이: AI를 이용하여 플레이어의 행동을 분석하고 게임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플레이어가 게임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도록 관리한다. 또한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더 매력적이고 도전적인 게임 플레이를 제공한다.

향상된 그래픽: 딥 러닝과 같은 AI 기반 기술을 사용하여 그래픽 리소스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는 지금보다 낮은 개발비용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사실적인(퀄리티 높은) 그래픽 제작도 가능하여 유저의 게임 몰입감을 더해준다.

아직은 아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AI가 유저의 게임 경험을 전반적으로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지금보다 개인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해 많은 사람들을 만족시킬 순간을 기다려 본다.

현재열 기자

글 재주는 없지만 기사를 준비하며 기존 관심 있던 AI 분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되고 내 관심 분야를 사우분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