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작업장 아니에요! 멀티태스킹 게이밍폰 ‘갤럭시 폴드4’ 리뷰

2023년 2월 말 기준으로 약 150만원 안으로 구매가 가능한 삼성 갤럭시 폴드4.

초기 모델 출시일로부터 벌써 2년 11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용자 리뷰들을 살펴보면 상당히 복합적이며,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폴드4 구매를 망설이는 이들이 아주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계속해서 폴드 차세대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갤럭시 폴드 시리즈

과연 사람들은 폴드4를 100% 활용하고 있을까?

폴드4의 장단점은 실제 경험 기반으로 최하단에 작성해두겠다. 식상한 장단점은 뒤로 미루고 폴드4의 찐활용법부터 알아보자.

멀티 앱플레이어

님 폰에 겜몇개? (한번에 게임 몇개까지 돌려봤어요?) 사진 한 장으로 정리하겠다.

왼쪽부터 ‘Marvel snap’, ‘워킹데드 올스타즈’,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기자는 방치형+수집형 게임을 즐겨 하는 편이다. 위 이미지와 같이 여러 개의 게임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어서 매일 나오는 게임 숙제를 순식간에 끝낼 수 있다. 화면이 워낙 크기 때문에 원하는 게임 방송, 공략, 커뮤니티를 동시에 보면서 게임까지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은 게이머 입장에서 유니크한 장점이다.

싸장님~ 게임 3개에 유튜브 하나 더 추가요~

요즘은 폴드4를 거치대에 설치하고 매일 밤에 게임과 쇼츠를 동시에 즐기며  잠에 들고 있다. ‘시력 악화’라는 트레이드오프가 있으니, 어두운 환경에서의 폰 사용은 자제하자. 아쉬운 점은 폴드4에 최적화되지 않은 앱들이 꽤 있어서, 해상도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경우들이 있고 게임 2개 이상 켰을 때 케이스 너머로 느껴지는 발열이 있다.

휴대용 PC

삼성 DEX를 써본 사람이라면 느꼈을 것이다. 스마트폰이 곧 PC 생태계에도 막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느낌 말이다. 노트북 없이 회의에서 발표하는 기자의 모습이 보이는가. 사실상 회의에 폴드4와 C타입 멀티 허브만 들고 간다고 해도 진행에 무리가 없다.

디스플레이를 회의실 스크린에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표부터 피드백 받아적기까지 멀티태스킹을 너무나도 편하게 할 수 있다.

구글 오피스(스프레드시트, 독스)와도 99% 호환이 되기에 관련 업무들도 폴드4에서 처리할 수 있다.
추가로 PC 원격 조종도 제약 없이 가능해 PC로만 가능할 거라 생각했던 복잡한 업무들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장시간 업무 시에 피로가 쌓일 수 있으니, 빠른 시간에 처리가 가능한 업무 위주로 하자.😰

갤럭시 폴드4 = 콘솔게임기

다이내믹 AMOLED가 적용된 대화면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로 액션 게임들을 플레이하면 어떤 느낌일까?

게임 컨트롤러 게임패드에 폴드를 장착하면 한결 편안하게 장시간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만 같다. 우측 사진처럼 폴드4로 게임을 즐기고 싶은 기자는, 곧 지름신과 영접하게 될 것 같다.

총평
★★★★(4/5점)

“평소에는 접은 채로 쓰다가 큰 화면이 필요할 때 펼쳐볼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와닿았다.
구매의향이 있다면 폴드4 내외부 키보드 자판이 나와 맞는지 확인하고 사자!”

👍 장점

  • 선택적 큰 화면
  • 멀티태스킹
  • 준수한 기기 사양

👎 단점

  • 키보드 자판 (킹 받음 주의)
  • 보일 듯 말 듯 한 액정 굴곡
  • 무게
두둥!!

김태국B 기자

게임회사 재직 중인 폴드4 게이머입니다! 완벽한 '덕업일치'가 되는 그날까지 달려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