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퇴근 후 한 판!
‘풋살에 대해 알아보자’

2022 FIFA 월드컵이 한창이다. 대한민국은 아쉽게도 16강에서 멈춰야 했지만, 조별리그부터 정말 가슴 졸이는 장면들이 많아 지인들과 함께 즐겁게 보냈다.

평소 축구를 사랑하던 기자는 마침 사내 기자로 선정되었고, 월드컵 특수(?)를 타고 풋살의 매력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풋살에 대하여

풋살은 FIFA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실내 축구의 한 종류다. 이름 자체도 ‘실내 축구’를 의미하는 ‘futebol de salão’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풋살은 축구장보다 훨씬 작은 규격의 필드(약 1/4)를 사용하고 플레이하는 인원도 그에 맞춰 보통 팀당 5명의 선수로 구성된다. 축구와 상당히 비슷한 점이 많은 구기 종목이라 흔히 미니축구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의외로 축구와 다른 점이 꽤 많은 스포츠이기도 하다. 비슷한 규칙도 일부 있지만 축구와는 다른 규칙들이 존재하고, 사용하는 공도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풋살 공은 일반 축구공보다 탄성이 적고 크기도 작다.

축구와 풋살의 차이

풋살의 가장 큰 차이는 플레이에 요구되는 인원이 적다는 점이다. 즉, 공을 터치할 기회가 많다는 뜻. 일반적인 축구에서는 생각보다 공 잡아보기가 정말 어렵다. 그에 비해 풋살은 쉴 새 없이 공을 터치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축구와 풋살의 또 다른 차이점은 개인 실력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다. 축구는 스피드와 체력을 바탕으로 전술적인 움직임이 중요한데 비해 풋살에서는 개인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다 보니 선수 교체가 언제든지 가능하고 교체로 나온 선수도 다시 들어갈 수 있다.

이는 공간이 좁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크로스로 인한 득점보다는 무릎 아래 정도의 패스로 찬스를 만드는 것이 현대 풋살의 추세다. 경기장을 넓게 쓰는 축구는 수비수가 접근하면 패스하거나 멀리 찰 수 있지만 풋살은 직접 볼 키핑을 하면서 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래서 개개인의 테크닉이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참고로 정식 풋살이 아닌 생활 체육으로서의 풋살은 상황에 따라 인원 조정이 가능하기에 정규인원인 5 대5를 비롯해 4대4부터 7대7까지도 가능하다.

풋살의 기본 규칙

1)킥인

사이드라인으로 공이 나가게 되면 축구의 경우 손으로 스로인하게 되지만 풋살은 발로 킥인(kick in)하게 된다. 이때 상대 팀은 5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경고를 받을 수 있다. 킥인을 하는 선수는 4초 이내에 실행해야 한다.

2)골키퍼 클리어런스

상대방의 터치로 인해 공이 골라인으로 아웃되면 축구는 골키퍼가 공을 땅에 두고 발로 차게 되지만, 풋살은 손으로 공을 던지는 차이가 있다.

3)골키퍼 백패스

풋살에서 가장 헷갈리는 룰이다. 축구의 경우 백패스에 대한 룰이 매우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이다 (같은 팀 선수가 골키퍼에게 백패스 할 경우 손으로 잡으면 안 되는 규칙을 뺀다면). 그래서 여기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에서 습관적으로 골키퍼에게 백패스를 하면 명백한 파울이 된다.

골키퍼 백패스에 대한 상황을 몇가지로 정리하면 이렇다.

① 하프라인상 우리 편 진영에서 골키퍼에게 백패스를 할 때
– 파울이며 상대팀에게 간접 프리킥이 주어진다.

② 골키퍼가 상대편 진영으로 넘어가 있을 때
– 위치상 백패스가 아니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가능하다.

③ 우리 팀이 공을 주고받다가 상대 팀의 볼 터치 이후 다시 우리 팀이 볼을 소유하게 될 때
– 백패스 1회 가능하며 골키퍼가 손과 발을 사용하여 공을 터치할 수 있다.

④ 공이 라인 밖으로 벗어나 다시 플레이가 시작될 때
– 백패스 1회 가능하다.

이 외에도 몇 가지 규칙이 있지만, 축구와 가장 큰 차이점을 지닌 규칙들만 간략하게 소개했다.

마치며

박진감 넘치면서도 신나게 즐길 수 있는 풋살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 이제 풋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게 되었으니 퇴근 후 함께 땀 흘리며 스트레스도 풀고 건강도 챙기고 싶으신 사우들이 있다면 언제든 기자에게 연락해주시길 바란다.

‘FC컴투스’에서… 여러분을 기다린다!!

최주호 기자

평소 컴투스온 콘텐츠를 즐겨보는 편인데 이렇게 좋은 기회로 참여하게 되어 정말 즐거웠습니다.
평소 운동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축구에 관심 있으셨던 사우가 계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