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승패를 예측할 수 없어 흥미진진했던 유럽컵, 그 결과는?

지난 10월 7일 오후 9시(한국 시각 기준) 프랑스 파리 라빌레트의 갸스똥 베흐제 원형 경기장(Amphithéâtre Gaston Berger at La Villette)에서 유럽컵이 개최됐다. 유럽컵은 ‘서머너즈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2023’(이하 SWC2023) 월드 파이널 티켓을 가져갈 선수를 결정 짓는다.

‘SWC2023’은 컴투스 글로벌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의 세계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지난 9월부터 본격적인 본선 시즌을 시작하고 지역컵을 개최하고 있다. 유럽컵은 올해 두 번째 열리는 지역컵으로,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유럽컵에서는 ‘SWC2023’ 결승 진출을 위해 예선전을 통과한 8명의 선수들이 대결을 펼쳤다. 기자는 파리에서 열린 유럽컵에 직접 다녀왔다. 기자가 경험한 유럽컵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보겠다.

📣 SWC(Summoner’s War World Arena Championship)2023

‘SWC2023’은 글로벌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e스포츠 대회로, 올해로 7회째 개최되고 있다. 글로벌 전 지역에서 참가자를 모집해 8월부터 9월 초에 걸쳐 온라인 예선을 실시했으며, 예선에서 선발된 지역 대표들이 지역컵에 출전하게 된다. 지역컵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아메리카컵,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럽컵,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아시아퍼시픽컵이 있다.
본선인 지역컵부터는 오프라인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승부를 가리고 관중의 응원과 함성이 함께하는 대규모 축제의 분위기로 펼쳐진다. 지역컵의 우승자와 준우승자 총 2인에게는 세계 최강자 타이틀의 주인공을 결정짓는 결승 라운드, 월드 파이널 진출 자격이 부여된다.

참고: ‘SWC2023’ 본선 시작! 아메리카컵 우승자는?

SWC2023 EUROPE CUP 경기장 소개

경기장 외부에는 기념사진을 남기기 좋은 거대한 데빌몬이 자리하고 있었다. 게임을 모르는 시민들도 한 번씩 멈춰 사진을 찍고 가기도 했다.

실내 경기장은 많은 유저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2개 층을 사용했다.

내부에는 SWC와 관련된 사진이나 피규어 등이 곳곳에 전시돼 있었다.

경기 시작 두 시간 전부터 유저들의 입장이 시작됐다. 아침부터 입장 줄이 상당히 길었는데, 입장이 시작되자마자 굿즈 판매 구역에 사람들이 몰렸다. 곳곳에 마련된 여러 즐길 거리를 놓치지 않기 위해 경기 시작 전부터 바쁘게 돌아다니는 유저들을 만날 수 있었다.

굿즈샵에서는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인형과 마우스장패드, 피규어, 티셔츠 등이 준비돼 있었다.

경기장에는 유저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부스도 마련돼 있었다. 곳곳에 게임 소환수들을 코스프레한 유저들이 눈에 띄었다.

승패를 예측할 수 없어 흥미진진한 경기, 승자는?

경기는 8강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로 진행됐다. 먼저 8강에서는 신예와 베테랑이 고르게 선전했다. 올해 첫 출전인 LUFIA, HANZELOT이 각각 NEF와 NICERSMICER에 승리하며 다크호스의 면모를 뽐냈다. 노련한 TIMBO와 PINKROID는 LIVERT와 TUTUTUH에 승리하며 나란히 4강에 진출했다. 특히 PINKROID는 경기 시작부터 공격적인 픽으로 TUTUTUH를 3 대 0으로 압도하며 주목받았다.

TIMBO VS PINKROID || BEST MATCH 다시보기

이어진 4강은 선수들의 치열한 전략 다툼이 돋보였다. LUFIA가 풀 매치 접전 중 5세트 경기에서 강력한 한방으로 승기를 잡았다. 어둠 속성 음양사 대신 빛 속성 하늘무희를 밴하는 뜻밖의 대응으로 HANZELOT에 승리를 거뒀다. PINKROID는 누적된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모스트 픽인 불 속성 리치를 활용한 변수 플레이로 기세를 잡아 TIMBO의 허를 찌르며 결승에 올랐다.

‘SWC2022’ 월드 파이널 3위 PINKROID와 루키 LUFIA가 맞붙은 결승전. 첫 세트에서 LUFIA가 먼저 승리를 따내며 새로운 유럽컵 우승자의 탄생을 기대하게 했다. 하지만 이후 PINKROID가 빈틈없이 LUFIA의 핵심 전력을 틀어막으며 다년간의 SWC 월드 파이널 진출자 다운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줬다. 그 결과 PINKROID는 3연승을 거두고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유럽컵 우승을 확정 지었다. HANZELOT, TIMBO는 각각 3위에 올랐다.

PINKROID에게 수여된 상금 1만 달러(한화 약 1350만 원)를 포함해, 2위인 LUFIA와 3위인 HANZELOT, TIMBO 등 수상자들에게 총 상금 2만 달러(한화 약 2600만 원)와 메달이 지급됐다.

다시금 실력을 입증한 PINKROID, 그리고 SWC 데뷔와 함께 결승에 진출하는 준우승자 LUFIA는 월드 파이널 우승컵에 도전할 예정이다.

‘SWC2023’ 유럽컵 다시 보기

다음 진행될 지역은?

아메리카컵과 유럽컵 다음으로 아시아퍼시픽컵이 10월 21일(토)에 진행될 예정이다. 월드 파이널은 아시아퍼시픽컵이 마무리된 이후 오는 11월 4일(토)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다.

경기가 끝난 후…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경기는 8강의 PINKROID 선수와 TUTUTUH 선수의 경기였다. TUTUTUH 선수가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어 팬들이 많이 찾아온 듯했다. 선수가 등장할 때나 경기 도중 선수에게 응원이 필요한 순간마다 관객들이 TUTUTUH 선수를 사랑한다는 내용을 담은 노래를 떼창하기도 했다. 엄청난 환호와 응원은 경기장의 분위기를 한껏 더 달아오르게 만들었다.

또한 TUTUTUH 선수의 얼굴을 프린트한 응원 부채를 만들어온 유저도 있어 오프라인 경기의 재미를 한껏 느낄 수 있었다. 뒤풀이에서 PINKROID 선수가 TUTUTUH 선수의 얼굴 부채를 들고 다니기도 했다. 기자는 운이 좋게도 PINKROID선수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대회가 종료되고 경기장에는 유저들이 뒤풀이를 할 수 있도록 주류와 음식들이 마련됐다. 유저들이 삼삼오오 모여 길드를 홍보하기도 하고 서로의 계정을 구경하기도 하는 등의 시간을 보냈다. 경기장 밖에서도 유저들이 모여 앉아 실시간 아레나를 하는 모습이 여럿 보였다.

경기가 끝난 후에도 경기장을 떠나지 않고 서로의 덱을 보여주며 즐거워하는 유저들의 모습, 처음 보는 사이지만 게임으로 마음이 통하는 모습. SWC가 축제라고 느껴지는 이유는 아마 이런 모습 때문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장수게임 ‘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를 사랑해 주시는 유저분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 ‘SWC2023’이 무사히 잘 마무리되길 기원한다!

박혜원 기자

개인적으로 유저들의 게임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어 너무나도 감사하고 즐거운 자리였습니다. 유저분들의 즐거운 경험을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