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자동차가 등장한 지 20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다. 자동차는 우리 삶에 있어 뗄 수 없는 존재가 됐다. 그리고 현재, 편리한 운송수단에 그치지 않고 달리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경쟁 스포츠 장르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경주의 즐거움은 현실의 제약을 넘어 손쉽게 즐기는 레이싱 게임으로 이어졌다.

레이싱 게임은 자동차나 오토바이와 같은 차량을 조종해 순위 싸움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형태다. 물론 말이나 비행기, 혹은 사람이 직접 달리며 경쟁을 하는 레이싱 게임도 있지만 차량을 이용한 게임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레이싱 게임을 드라이빙(Driving: 운전) 게임으로 부르기도 한다. © 용어로 보는 IT, 김영우, IT 동아

망고보드 AI 제작

비행 시뮬레이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등과 레이싱 게임의 차이점은 시뮬레이터는 현실 또는 가상의 탈 것을 타는 간접 체험에 초점을 두어 리얼리티가 중요한 요소인 반면, 레이싱 게임은 모터스포츠를 모델로 하여 경기에서의 승부, 즉 게임성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비디오 게임 초창기 시절에는 탑뷰 시점에서 그저 장애물 수준의 라이벌들을 피해서 시간 내에 골인 지점까지 가는 정도의 게임성이 전부였었지만, 컴퓨터 하드웨어의 빠른 발전 덕에 레이싱 게임은 점점 현실에 근접하고 있다. 포토리얼리스틱한 3D그래픽과 정교한 물리 엔진이 뒷받침된 현실 재현, 여기에 전용 컨트롤러를 풀셋으로 맞추면 가상 현실 못지않은 경험이 가능하다. 3D 영상기술에 많은 혜택을 받을 장르 중 하나다.

© 나무위키

마리오카트

마리오 카트 공식 홈페이지

직장 동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이싱게임을 찾는다면 마리오카트를 추천한다. 캐쥬얼 레이싱으로 귀엽고 친숙한 캐릭터들과 함께할 수 있다.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하는 등 상당한 재미를 보장한다. 레이싱 초보자들을 위한 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하면 코스 이탈 등이 방지되므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니드 포 스피드

니드 포 스피드 공식 홈페이지

훌륭한 그래픽과 함께 흥미진진한 추격전의 묘미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를 추천한다.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으로 달리는 게 시원시원하다. 경찰차와의 추격전을 벌이거나 반대로 경찰이 되어 다른 자동차를 제압하기도 한다. 지름길을 찾는 것 또한 재밌는 요소 중 하나다.

그란투리스모

그란투리스모 공식 홈페이지

자동차 게임의 깊이를 느끼려면 그란투리스모 시리즈를 추천한다. 리얼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을 표방한 이 시리즈는 자동차의 다양한 개조뿐만 아니라 라이선스 시험, 각종 대회 등 심도 있는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레이스 후 멋진 배경음악을 들으며 리플레이를 보는 것이 큰 즐거움이다.

핸들

레이싱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주는 여러 장비를 소개한다. 대표적으로 핸들을 꼽을 수 있다. 코스 상태에 따라 진동을 전달한다. 그리고 보다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다.

로지텍

레이싱휠 거치대

실제 자동차와 비슷하게 핸들이나 패들을 세팅할 수 있는 장비다. 본인의 신체 조건에 맞게 조절 가능하고 현장감 있는 위치 배치로 레이싱 게임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VR장비

Vr의 등장과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아짐에 따라 주목받고 있다. 기자도 VR 장비를 체험해 봤는데 몰입감이 상당했다.

플레이스테이션VR2 공식 홈페이지

모션 시뮬레이터

움직임에 따라 의자가 실제로 무빙하는 장비다. 가격이 상당하지만 몰입감에 있어서 대단한 체험감을 제공한다. 돈과 공간이 있다면 강력 추천한다!

가마모션 공식 홈페이지

돌고래 기자

이번 기사를 작성하면서 어린 시절 레이싱 게임에 푹 빠져 있던 과거의 내가 떠올랐습니다. 즐거웠던 경험을 떠올리며 즐겁게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실제 레이싱 경주는 현실에서는 마음껏 즐기기 어렵지만, 게임 속에서는 값비싼 자동차로 자유롭게 달려볼 수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레이싱 게임을 통해 부담 없이 신나게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