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모험가님을 기다리고 있어요!
‘크로매틱소울:AFK 레이드’

지난 4월, 컴투스홀딩스의 자체 개발작,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이하 ‘크로매틱소울’)가 C2X 블록체인 플랫폼이 적용된 글로벌 버전을 선보였다.

국내 시장에는 5월에 출시되었는데, 국내 버전에서는 아쉽게도 글로벌 서비스의 토큰 경제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아 토큰 경제 시스템은 이용해 보진 못했다. 하지만 이 외에도 ‘크로매틱 소울’에는 다양한 매력과 독특한 플레이 방식,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있으니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자.

TIP 혹시 글로벌 버전에서 경제 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는지 궁금한 독자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크로매틱소울 백서를 읽어보자.
👩‍💻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 백서: https://chromatic-souls-afk-raid.gitbook.io/whitepaper
영어라고 겁먹지 말자! 자동 번역을 사용하면 국문으로도 볼 수 있다! 중간중간 보이는 구수한 발음 크로’마’틱 소울

나만의 직업을 선택하자

직업 선택 화면

게임을 처음 플레이하면 나이트, 메이지, 로그, 드루이드 네 가지 중 하나의 직업을 선택해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직업마다 특징이 다르므로 취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면 된다.

기자는 최전방에서 딜을 받아내며 아군을 보호하는 든든한 나이트를 선택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캐릭터가 대사를 외치는데 나이트는 목소리가 듬직해 애정이 가는 직업이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자.

직업별 설명

🛡 나이트: 파티의 최전방을 담당한다. 나이트의 방패는 적들을 막아 파티를 지켜내어, 파티는 적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진다.
🔥 메이: 마법을 사용하는 강력한 화력 지원 클래스다. 파티 공격력의 핵심인  메이지의 손끝에서 시작된 마법 공격으로 적들을 섬멸할 수 있다. 
🗡 로: 메이지와 함께 파티 공격의 한 축을 담당한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단검을 휘두르며, 로그가 지나간 자리엔 적들의 혈흔만 남아있을 것이다.
❤️‍🩹 드루이드: 파티를 보호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드루이드의 손길로 파티는 생명력을 얻고 회복할 수 있다. 

보스에 도전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자

‘크로매틱소울’은 자동 전투 기반의 RPG다. 접속 유무와 관계없이 일반 몬스터를 대상으로 자동 사냥이 진행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하단의 모험 메뉴를 선택하면 캐릭터들이 전투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여기서 오른쪽 도전 아이콘을 클릭해 보스 몬스터에 도전할 수 있다.

보스가 출현하면 보스 등장 씬이 연출되는데, 특유의 작풍으로 그려진 보스 등장씬 덕분에 전투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보스를 처치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현재 스테이지가 높을수록 자동전투 보상이 크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꾸준히 도전 모드를 진행하며 보스를 잡아야 한다.

스킬과 성물을 전략적으로 세팅하자

보스에 도전하다 보면 점점 강해지는 보스의 스펙을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럴 땐 타임라인을 활용해 스킬과 성물을 전략적으로 세팅하면 된다.

크로매틱소울의 전투 시스템은 기본 공격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기본 공격을 하면 마나가 1 채워지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일정 마나가 모이면 스킬 사용 시 함께 설정해 놓은 성물의 효과가 발동된다. 스킬과 성물은 4개씩 장착할 수 있으며 장착한 순서대로 실행된다. 즉, 자신이 보유한 스킬과 성물 중 어떤 것을 어떤 순서로 장착하는지가 전투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스킬 및 성물 세팅 화면 / 왼쪽부터 타임라인, 스킬 세팅, 성물 세팅, 속성 상성 정보
파티 목록 화면

보스와의 전투에서 패배할 경우, 타임라인에서 유닛들의 스킬 사용 타이밍을 확인해, 어떤 타이밍에 어떤 스킬과 성물을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전략적인 변경을 통해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 또한, 스킬에는 6가지 속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속성 간의 상성 관계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전략적인 요소 덕분에 게임을 더욱 깊이 있게 즐길 수 있었다.

파티를 맺어 협동하자

기자가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다른 유저와 최대 4인까지 파티를 맺을 수 있다는 점이었다. 파티 없이 혼자 플레이해도 나머지 3명을 NPC로 채워 주기 때문에 큰 지장은 없다. 그래서 기자도 처음에는 고독하지만 낭만적인 솔로 플레이를 지향했다. 하지만 더 수월하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더 빠르게 강해지기 위해 결국 파티를 맺었는데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 파티를 맺게 되면 파티원의 스킬과 성물도 자신이 직접 설정할 수 있어 더욱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자신의 직업 외에 다른 직업도 플레이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다양한 종류의 던전에 입장해 보스를 처치하자

하단의 월드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종류의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하나의 챕터를 클리어하면 일정 시간마다 열리는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할 수 있으며, 클리어 시 파티원 전체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있다. 50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지하 미궁은 높은 층에 도달할수록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고대 요새는 매일 다른 속성의 보스가 등장하는 던전으로 특정 속성 스킬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스릴 광산은 게임의 핵심 재화인 미스릴을 채굴할 수 있는 던전이다. 던전을 꾸준히 클리어 한다면 많은 보상을 획득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신규 모험가들을 기다리며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는 감각적인 일러스트와 4인 파티 플레이가 특징인 전략 RPG 게임이다. 글로벌 서비스의 토큰 경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았음에도 콘텐츠 자체만으로 순수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향후 월드 보스, PvP 등 신규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 관련 이전 글 보기

남윤호 기자

게임 플레이 리뷰를 처음 작성해 보는데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리뷰가 마음에 드셨다면 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