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Tableau DataFest 2025, 컴투스가 제시한 게임 데이터 분석의 미래

지난 8월 2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컨퍼런스 ‘Tableau DataFest 2025’가 개최됐다. ‘AI 시대, 가장 적합한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1천여 명의 데이터 및 산업 전문가들이 참석해 데이터 기반 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컴투스 데이터전략기획팀은 이번 세션을 통해 AI 시대 데이터 분석 혁신 방향유저 중심 BI 문화 확산 사례를 공유했다.

Tableau DataFest는 Tableau Korea가 주최하는 연례 행사로, Tableau의 혁신 기술과 비전을 소개하고 각 기업의 데이터 활용 성공 사례를 나누는 플랫폼이다. 올해는 기조연설을 통해 Tableau의 차세대 혁신 기능 ‘Tableau Next’와 AI 에이전트 플랫폼 ‘에이전트포스(AgentForce)’의 연동을 통한 데이터 분석 혁신 방향이 제시됐다. 이후 진행된 고객사 세션에서는 현대글로비스, 현대모비스, 삼성물산, 제일기획, 에코마케팅 등 6개 기업이 각자의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게임 업계 대표 기업으로는 컴투스가 참여했다.

유저 친화적인 컴투스 Tableau, AI 시대를 준비하다

필자는 이번 DataFest에서 ‘유저 친화적인 컴투스 Tableau, AI 시대를 준비하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게임 데이터의 본질은 결국 ‘사람의 행동’에서 비롯된다. 수많은 로그와 지표를 통해 유저의 경험을 더 깊이 이해하고, 더 나은 재미를 설계하기 위해 데이터는 우리 곁에 가장 가까운 파트너가 된다.

Tableau란?
Tableau는 코드 작성 없이 마우스 드래그만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는 대표적인 BI(Business Intelligence) 툴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분석 기능으로 BI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수많은 기업이 Tableau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다.

컴투스는 이러한 관점에서 Tableau를 단순한 시각화 도구가 아닌 ‘유저 친화적 데이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왔다. 이번 발표에서는 Tableau를 활용해 데이터의 일상화를 실현하고, AI 시대에 맞는 분석 환경을 구축해 나가는 과정을 공유했다.

게임 데이터의 특성을 살린 유저 친화적 Tableau 시스템

발표 주제는 ‘Come To User, Com2us Tableau: 유저 친화적인 컴투스 Tableau, AI 시대를 준비하다’였다. 컴투스 Tableau 운영의 핵심 방향성인 ‘유저 친화성’과 AI 기능을 통한 미래 발전 계획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자리였다. 발표는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파트 ‘Welcome To Com2us’에서는 컴투스의 대표 타이틀과 데이터 조직을 소개했다. 2014년 출시한 서머너즈워는 장기 서비스 중임에도 외부 인기 IP와의 꾸준한 콜라보를 통해 유저들의 식지 않는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 미국, 일본 프로야구 리그를 배경으로 한 야구 타이틀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데이터전략실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양질의 데이터 제공과 분석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데이터 엔지니어링팀과 데이터 전략기획팀 두 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 엔지니어링팀은 MMP, MARKET, 센서타워 등 외부 API 수집과 인게임 로그, 스냅샷 데이터 등 게임 DB 수집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관리한다. 데이터 전략기획팀은 게임 성과 측정을 위한 지표를 제작하고 관리하며, Tableau 및 인하우스 BI 플랫폼 지표 제작, 지표 증감 원인 분석과 이슈 모니터링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 데이터 마트 설계 업무를 수행한다.

게임 데이터는 세 가지 특징을 지닌다. 유저의 모든 행동을 로그로 남길 수 있어 데이터 규모가 방대하고, 실시간으로 모든 로그를 트래킹할 수 있으며, 다차원의 축과 필터를 대시보드에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산업군과 차별화된다.

User-Friendly Tableau, 사내 데이터 일상화를 실현하다

두 번째 파트 ‘Come To User, Com2uS Tableau’에서는 게임사 데이터의 특성을 반영한 Tableau 활용 솔루션을 소개했다.

컴투스는 다량의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사내 Tableau 교육BI 알림봇 시스템을 도입했다. ‘Welcome to Tableau’ 사내 교육은 주요 대시보드 소개, 사용자 지정 뷰, 구독 메일링 등 실무 중심의 내용을 다루며, 구성원 누구나 Tableau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BI 알림봇은 사내 메신저와 Tableau를 연동해 정기적으로 대시보드를 발송한다.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Tableau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아울러 다수의 필터 옵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자 지정 뷰구독 메일링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 지정 뷰는 필터 조합에 따라 디폴트 화면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며, 구독 메일링은 주기적으로 Tableau 리포트를 메일로 받아보는 서비스다. 이러한 솔루션은 모두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More Friendly Tableau Plus(AI), AI로 확장되는 분석

세 번째 파트 ‘More Friendly Tableau Plus(AI)’에서는 Tableau AI 기능을 활용한 미래형 BI 운영 비전을 제시했다.

Tableau Pulse와 Discover 기능은 이상값 탐지와 인사이트 요약을 지원하며, 자연어 기반의 질문으로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Tableau Agent는 업무 맥락에 맞는 시각화를 제안하고, 반복 작업을 자동화해 효율적인 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AI를 접목한 Tableau Plus는 분석의 속도를 높이고, 더 넓은 시각에서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이는 ‘데이터가 사람에게 다가가는 경험’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이어진다.

큰 무대에서 얻은 성장과 검증의 경험

대규모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맡은 것은 처음이었다. 준비 과정에서는 부담도 있었지만, 발표를 마친 지금 돌아보면 매우 의미 있고 값진 경험이었다.

발표 준비 과정에서 컴투스 Tableau 시스템의 강점과 개선 포인트를 다시 점검할 수 있었고, 큰 무대에서의 경험은 스스로의 성장에도 큰 자극이 되었다.

무엇보다 발표 이후 여러 BI 운영 관계자들로부터 ‘현실적인 도움이 됐다’,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이는 컴투스 Tableau 운영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음을 확인시켜 준 소중한 순간이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컴투스는 게임 업계의 데이터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으며, 앞으로도 AI 시대에 맞춰 더 진화한 데이터 분석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조의찬 기자

컴투스를 대표해서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발표에서 말씀드렸듯이 앞으로도 양질의 데이터로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