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컴투스 그룹 아공23 우승자 인터뷰! 이재연 사우

참가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소통tok과 포스터를 통해 이번 공모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돌풍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에는 ‘재벌집 막내아들’을 보지 않은 상태였는데, 겸사겸사 정주행 했죠. 막상 보니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장르의 드라마라 푹 빠져 보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정주행을 마치고 소설까지 찾아 읽을 정도로요. 덕분에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2023 아이디어 공모전 이야기 보러가기 >> 클릭

컴투스에서의 본인의 직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ORIGIN 스튜디오에서 컴투스 게임을 위한 자체 엔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컴투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게임이 상용 엔진 위에서 개발되고 있어요. 널리 사용되는 만큼 좋은 툴이긴 하지만, 다양한 게임과 호환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범용성이 우선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죠. 하지만 자체 엔진을 갖게 되면 컴투스 게임들만을 위해 맞춤 제작을 할 수 있어 최적화된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슈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고, 속도감 있는 상호작용으로 빠르게 기능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고요.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제성 면에서도 이득입니다. 당연히 유저들도 더욱 쾌적한 게임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되겠죠?

열심히 개발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업무가 게임 기획과 연관되거나 도움이 되었나요?

개발자이긴 하지만 게임 엔진으로써의 역할을 잘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 다방면으로 고려할 점이 많아요. 덕분에 다양한 논문이나 자료들을 스터디 하면서 다각도로 사물을 보는 방법을 배우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훈련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이번 공모전에서 게임 기획을 할 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 것 같아요.

아공23을 준비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

처음 서류를 작성할 때는 큰 고민 없이 머리에 떠오르는 대로 썼던 것 같아요. 두서없이 흐름대로 작성하다가 여러 검증 과정들을 거쳐서 점차적으로 로직을 완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크게 기대하진 않았는데 결선에 진출하게 되었을 땐 굉장히 기뻤어요.

결선 리허설 때 다른 분들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도 유심히 봤는데, 다들 아이디어가 너무 좋으시더라고요.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어떻게 발표해야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준비했습니다.

진도준 코스프레를 하게 된 이유

결선인 만큼 다들 준비를 잘 해오셔서 내용과 함께 외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성대모사하는 것을 좋아해서 코스프레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는데, 마침 비슷한 옷이 집에 있길래 시도해 봤어요. 덕분에 청중들에게도 저를 각인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1등을 할 거라고 예상하셨나요?

리허설을 보고는 다들 너무 잘하셔서 사실 정말 큰 기대는 안 했었어요. 기대했다가 결과가 안 좋으면 실망할 것 같기도 했고요. 그래서 결선 당일 “준비한 대로 실수만 하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발표를 했는데, 정말 실수 없이 발표를 마쳐서 다행이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죠.

그런데 1, 2등을 남기고 있을 때까지 제 이름이 나오지 않아서 그때는 조금 기대를 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아이디어들과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신 것 같은가요?

아이디에이션 과정에서 드라마의 메인 요소가 경쟁, 전략인 만큼 해당 부분을 게임에 녹이는 게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싱글 플레이가 아닌 멀티플레이에 비중을 두고 기획했는데, 이 부분이 다른 아이디어들과의 차별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상금으로 하고 싶은 것?

정말로 1등을 할 것이라고 기대를 안 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6등 상금인 50만 원에 대한 사용 계획만 세웠었어요. 감사하게도 정말 좋은 결과를 받아서 고민을 해봤는데요… (제가 파워 J 인지라 아주 상세합니다.)

일단, 게임의 큰 골자가 되는 메인 아이디어를 준 여자친구님께 A사의 랩톱을 선물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세금 공제 후 저의 몫으로 100만 원을 남기고, 나머지는 소중한 팀원들과의 회식에 쓰기로 했어요. 결전 진출자 중에서 제 응원단(?)이 가장 많았다고 하더라고요. 덕분에 떨리고 어려운 자리임에도 긴장을 풀 수 있었고, 발표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시 한번 팀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1등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

게임업계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항상 소비자의 입장이었는데,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공급자의 눈이 조금은 생긴 것 같습니다.

다양한 시선에서 피드백 주셨던 구본국 센터장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응원 와주셨던 오리진 스튜디오 엔진팀 팀원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아이디어였지만 좋게 봐주신 청중, 심사단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컴투스온

아공23 우승 축하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