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액션 어드벤처와 타이쿤의 만남, ‘DAVE THE DIVER’

리니지 라이크 게임이 범람하고 RPG가 주요 플랫폼 게임 랭킹을 독식하고 있는 한국 게임 시장에서, 인디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높은 퀄리티와 독특한 게임성을 가진 게임 ‘DAVE THE DIVER(데이브 더 다이버)’를 소개한다.


‘DAVE THE DIVER’ 소개

제작/배급: 민트 로켓(MINT ROCKET)

출시: 2023년 6월 28일(글로벌 얼리 액세스: 2022년 10월 27일)

가격: 24,000원

플랫폼: PC, 스위치

장르: 해양액션 어드벤처

메타스코어: 90점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는 2018년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매체 인터뷰에 따르면 넥슨 내에서 개발 중단이 되었던 게임이기도 하다. 그러나 내셔널 지오그래픽과의 협업이 진행될 정도의 개발 열정으로 지금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탄생하게 되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지난해 스팀에 얼리 액세스 형태로 공개한 뒤 올해 6월 정식으로 출시, 3개월 만에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판매량 200만 장을 돌파했다. 지난 10월에는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도 출시되며 플랫폼을 확장했다.

스팀 리뷰에서는 97%의 비율로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영어, 독일어, 중국어를 포함하여 총 9개 언어로 서비스 중으로, 글로벌적 인기를 얻고 있다.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데이브 더 다이버’
높은 메타 스코어를 기록 중인 ‘데이브 더 다이버’

다양한 환경의 해양 세계를 탐험

해양 환경은 낮과 밤에 따라 다이내믹하게 변화한다. 그리고 연해, 심해, 빙하지대라는 다른 바다 밑 환경에 따라 등장하는 다양한 해양 생물을 해양 어드벤처 장르에 맞춰 미려하게 살려낸다.

다양한 식생을 확인할 수 있는 주간 다이빙 환경
오색 야광 빛이 아름다운 야간 다이빙 환경

해조류, 포유류는 물론 해저의 다양한 지형지물에서 숨어 있는 어류, 갑각류까지 독특하고 생경한 환경을 구현한다. 사냥과 채집 시에는 해양 생물의 크기와 위험도 또는 특징에 맞춰 각기 다른 난이도와 사냥법을 적용하여 지루해질 틈 없이 게임에 집중하게 한다.

라이트를 켜고 입장할 수 있는 심해
다양한 어종이 존재하는 해양 생태계

대부분의 해양 생물은 후공을 하지만 선공하는 것도 있다. 따라서 인식 범위에 들어가지 않거나 우회하여 공격해야 한다.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먹물을 내뿜는 오징어와 조우했을 때로 검게 변하는 화면에서 사라지는 오징어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었다.

먹물을 내뿜고 사라지는 오징어 탐색

직접 포획한 사냥감과 직접 기른 식재료로 초밥집 운영

바다에서는 사냥하고 채집한 재료로 초밥을 만들며 초밥 판매와 연구 & 보호 활동으로 다양한 재화를 획득한다. 획득한 재화로는 신규 메뉴 연구를 하고 연구한 요리를 판매하여 더욱 많은 재화를 얻는다.

직원을 고용하고 요리를 판매하는 초밥집
다양한 곡식, 채소, 달걀을 공급받는 농장

각기 다른 특수 능력을 갖춘 종업원을 고용할 수 있으며 종업원 교육을 통해 신규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강화된 종업원은 음식 서빙, 요리하기, 차 따르기 등 다양한 능력(스킬)을 획득한다. 이러한 스킬을 활용하여, 종업원들은 한정된 영업시간 내 초밥집에서 더욱 높은 수익을 올린다.

채용한 직원에게 서빙, 요리 등 다양한 스킬을 교육

영업 활동에서 획득한 재화로 사냥에 필요한 산소통, 작살 등 장비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즉, 초밥집 운영으로 수익을 올리며, 획득한 수익으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여 강력한 적을 손쉽게 사냥하는 콘텐츠 순환 루프를 가지고 있다. 이는 플레이어가 직접 목표를 세우고 플레이 경험을 주도적으로 끌어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주무기의 업그레이드 인터페이스
다양한 잠수 장비의 업그레이드

다양한 조작 액션의 재미를 주는 미션

다양한 미션을 제공하는 미션 보드

게임의 내러티브와 연결을 시킨 ‘어인 족과 대화하자’, ‘빙하 지역 통로 탐색’ 등 다양한 메인 미션을 제공한다. 이와 별도로 심해 신기한 생물 사진 찍기, 다양한 식재료를 구해 요리 경연 대회 나가기, NPC 의뢰 납품과 같은 서브 미션들도 존재한다.

QTE를 활용한 액션 요소가 돋보이는 미션
난파선 진입을 위한 용접 미션

자동 사냥으로 수백 마리 몬스터 사냥과 같은 단순한 퀘스트를 떠나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을 하는 리듬 게임, 난파선의 용접 또는 보스와의 근접 전투 시 발동하는 QTE는 적절한 난이도와 도전 요소를 제공해 더욱더 게임에 몰입시킨다.

플레이어에게 친숙하고 코믹한 캐릭터 설정과 연출을 통한 재미 요소 제공

주인공 데이브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년의 남성으로 그려진다. 배가 나온 외모에서 풍기는 부드러움과 편안함도 있지만 이런 몸(?)으로 날렵하게 넓고 깊은 바다를 헤치며 모험하는 것을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미니 게임을 통해 데이브의 미소녀에 대한 덕후 기질을 볼 수 있는데, 이 또한 중년 남성의 삶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후덕한 몸매를 자랑하는 주인공 데이브
미소녀 덕후 주인공 데이브

그리고 초밥집 사장 반쵸가 주문받은 스페셜 요리를 만들거나 초밥집의 신규 메뉴를 연구할 때면 익살스러운 연출을 보여준다. 동일한 연출이 반복되기 때문에 주목도는 점점 떨어지지만 처음 몇 번은 주의 깊게 보게 되는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

보는 재미가 충분한 초밥집 주인 반초의 요리 연구

총평

‘데이브 더 다이버’는 사냥, 육성, 경영 시뮬레이션, 커뮤니티와 같은 재미 요소를 익숙한 도트풍의 2D 그래픽과 익살스러운 연출, 스토리텔링으로 플레이 재미를 배가해 주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낯선 해양 환경과 생물에 대한 호기심으로 플레이를 시작하지만, 초밥집 운영 후 획득한 재화로 장비 성장을 하며, 점점 증가하는 사냥 난이도와 미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게임에 깊이 몰입하게 된다.

획일화된 한국 게임 시장에서 높은 게임성을 가진 글로벌 게임이 나오게 된 것에 높게 평가해 주고 싶다.

박선영 기자

게임을 하는 내내 바다에 직접 나가 사냥하는 쾌감을 느끼게 해주었다. 기회가 된다면 스쿠버 다이빙을 하며 게임 세계에서 느꼈던 재미와 감동을 실제 바다에서도 느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풍성한 콘텐츠로 무장한 이 게임을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