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글로벌 게임쇼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은 세계적으로 대규모의 사회적 변화를 초래했다. 이 변화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게임쇼 분야에서는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필요로 했다. 이 기사에서는 코로나19 전후 게임쇼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디지털 쇼케이스의 영향력 증가

매년 6월마다 열리는 북미 최대 오프라인 게임쇼 ‘E3’가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취소된 바 있다. 이듬해인 2021년, 온라인으로 한차례 진행된 뒤 2022년과 2023년에는 취소됐다. 과거의 명성이 무색할 만큼 영향력이 줄어든 모습이다.

세계 최대 최고의 게임쇼였던 E3, 2022년에 이어 2023년도 전격 취소됐다.
© Unsplash

E3 게임쇼가 자리를 비운 사이 많은 게임 컨퍼런스들이 온라인 행사로 전환됐다. 대형 게임사들은 신작 타이틀을 온라인 쇼케이스로 진행했다. 자체 쇼케이스를 통한 신작 홍보가 보편화된 모습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게임쇼 간 위상이 달라지는 변곡점을 맞이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을 통한 게임쇼의 확장

유튜브, 트위치와 같은 플랫폼은 온라인 게임쇼의 확장을 가속화시켰다. 많은 게임쇼 참가 개발사들은 자사 게임의 플레이 영상, 하이라이트, 리뷰 등을 업로드하며 팬들과 소통했다. 유튜버, 스트리머들은 게임쇼 현장을 직접 방문해 인터뷰 하거나 게임쇼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었다. 게임쇼와 유튜브, 트위치 커뮤니티 간 상호작용이 커지며 협력이 이뤄졌다. 그 결과 더욱 풍부한 게임 콘텐츠가 제공되고, 게임 팬들 사이에서 커뮤니티의 구축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대체 불가한 오프라인 게임쇼

하지만 온라인 게임쇼와 쇼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게임쇼의 영향력은 여전히 유효하다. 오프라인 게임쇼는 개발사와 유저가 실제로 모여서 게임을 즐기는 직접적인 대면 경험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직접 게임을 체험하며 새로운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게임쇼의 현장 분위기와 에너지를 실제로 느끼는 것은 온라인으로만 제공되는 경험과는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오프라인 게임쇼의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줄었더라도 온라인 게임쇼가 오프라인 게임쇼를 완전히 대체하지 못하는 이유다.

온오프라인 게임쇼의 공존과 게임 문화 발전

결론적으로 온라인 게임쇼의 등장은 게임 유저들에겐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받게 됐기 때문이다.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실시간 스트리밍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상호작용 기능을 통해 게임쇼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더욱 짜릿한 경쟁과 소통의 기회를 얻게 됐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게임쇼의 공존은 게임유저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선사하며, 게임 문화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Unsplash
서준형 기자

코로나19는 끝났지만 우리 일상뿐만 아니라 게임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게임 분야도 그중에 하나인데요. 이번 기사 준비는 게임업계 전반의 동향을 살펴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변화에 굴하지 않고, 결국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구나’를 또 한 번 느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