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신나는 커피의 세계로, 커피 동호회 ‘커피랩’

함께 떠나는 커피 모험커피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예전과 달리 홈 바리스타들도 굉장히 전문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방법으로 커피를 즐기고 있다. 홈 바리스타들도 완벽한 커피 한잔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실험과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랩(laboratory)’에서 이름을 따온 사내 동호회, ‘컴투스 커피랩’.

2023년 6월 창립 이후, 숨어있던 홈 바리스타들이 하나둘 모여 현재 34명이 활동하고 있다. 커피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컴투스 커피랩’의 활동을 자세히 살펴보자.

‘컴투스 커피랩’의 힐링 포인트?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내 취향에 딱 맞는 커피를 찾을 수 있다.

한 달에 한 번 투표나 추천을 통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커피(원두)를 선정하여 공동구매를 진행한다. 

공동구매는 매월 초 진행되며 첫째 주 목요일이 되면 원두 개별적으로 가져가고, 시음용으로 원두를 일부 빼놓는다. 그리고 함께 모여 로스터리가 추천하는 레시피로 커피를 내리고 있다. 개별적으로 동호회원들이 다양한 원두를 수집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서로 교환하고 시음하기도 한다.

커피는 좋아하지만, 커피 추출 방법에 대해서는 무지하다면? ‘컴투스 커피랩’으로 가보자. 숙련된 홈 바리스타들(기존 회원)이 각자 상황에 맞게 핸드 드립, 에어로프레소, 모카포트 등 가정과 회사에서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친절히 안내해 준다.

이후 동호회비의 여유가 생기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늘어나면 전문 강사를 초빙한 원데이클래스 개설도 고려 중이라고 한다.

‘컴투스 커피랩’에서는 좋아하는 커피에 대해 활발히 소통할 수 있다. 동호회원들은 원두, 커피 업체는 물론 핸드 드립 추출 방법과 다양한 커피 관련 장비에 대한 경험을 공유한다. 정보 전달형에 가까운 모임으로, 매일 15층에 모여 가벼운 커피타임을 갖고 있다.

어떤 분께 동호회를 추천하시나요?

맛보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결국 농작물입니다. 매년, 매 순간 트렌드가 바뀌며, 원산지(떼루아)에 대한 이해와 생두의 가공, 로스팅, 추출까지  변수가 다양하며, 다양한 각도로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 잔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 용품 및 원두를 좀 저렴하게 구매할 방법도 있을까요?

현재 포인트 제도를 운용하여 매달 적립한 금액으로 공동구매를 통해 커피 or 커피 관련 장비를 구매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제일 맛있는 카페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공간이 훌륭한 카페는 ‘인크커피’, 원두만 보면 ‘502커피로스터스’. (11월까지 10년 넘게 가산에서 운영했지만, 현재는 용인으로 이전하였습니다ㅠㅠ 국내 top21 로스터리입니다.) 다수의 추천을 받은 카페는 ‘원두서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머신을 테스트해 보거나 커피 박람회 같은 야외 활동 계획도 있으실까요?

머신은 장비 설치나 무게 등 물리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쉽지 않지만, 수동 에스프레소 머신 정도는 모임에서 사용해 볼 생각이 있습니다. 11월에는 회원분의 지원을 받아서 서울 카페쇼를 다녀왔습니다. 1년에 한 번 정도는 카페쇼 참관 계획이 있으며, 날씨가 좀 풀리면 회사 근처 카페들도 한번 방문해 볼까 합니다. (혹은 성수동 or 연남동..?)

커피하면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디저트 부분까지도 확장해서 운영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디저트와 함께하면 좋겠지만, 원두 자체도 가격이 매 순간 오르고 있기 때문에 예산 문제로 같이 운영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하지만 동호회비로 간단한 쿠키 정도는 준비해 보겠습니다.

동호회 활동으로 회원들이 어떤 것을 얻어가길 바라시나요?

맛있는 원두로 나만의 방법으로 커피를 온전하게 즐기는 것입니다.  일상의 작은 사치같은 개념으로 소소한 행복을 얻었으면 합니다.

이연주 기자

나름 커피 덕후로서 커피 동호회를 취재하게 되어서 즐거웠다. 다른 사우분들께도 기사를 통해 추천드릴 수 있게 되어 영광이었다. 커피 덕후분들과 즐거운 힐링 타임 만드시길 바라면서 마무리해 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