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Google Cloud NEXT ‘24 참관기 #2

ㅣ4월 10일

Building Al-powered games with Gemini and Flutter

 AI 기술을 게임에 통합해 사용자 맞춤형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여러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Flutter와 Dart를 사용하는 이점과 함께, AI를 게임에 어떻게 도입할 수 있는지도 다뤄졌다. 특히, Flame 게임 엔진과 Gemini AI로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 가운데 AI가 사용자 반응을 분석하고 적응하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됐다. API와 데이터베이스의 통신을 간소화해 개발자가 더 쉽게 AI를 통합할 수 있도록, Flutter와 Dart를 사용해 백엔드에서 처리하는 방법도 발표됐다.

 마지막으로, Flutter와 Dart, 그리고 Gemini AI를 활용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개발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특히 이를 통해 개발자가 기술적 제약보다 제품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Fast. Simple. Cutting edge. Pick three

 이 세션은 꼭 방문해 보고 싶었던 Ultra Arena에서 진행됐다. 오프닝 키노트에서 언급됐던 ‘생성형 AI를 활용한 페어 프로그래밍 강화’, ‘노코드(Nocode) AI 에이전트 빌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위한 AI’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이 이어졌다. AI를 활용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으며, 빠르고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지 데모를 보여주면서 진행됐다.

Accelerate Al inference workloads with Google Cloud TPUs and GPUs 와 Accelerate Al training workloads with Google Cloud TPUs and GPUs

 이 두 세션은 비슷하면서도 달랐다. 결론적으로 시간이 훨씬 더 큰 가치를 갖는 작업이라면, Google Cloud의 인프라를 이용해 더 좋은 성능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이었다.

비용은 같지만, 단위 시간당 처리량이 2배

ㅣ4월 11일

Five ways AI-assisted API automation can supercharge your platform engineering

 데이터의 생성, 수집, 소비, 분석에 있어서 API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다뤄졌다. API의 통합 관리가 중요한 만큼 AI를 이용한 방법으로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를 통해 API 생성, 보안, 다중 클라우드에서의 배포를 자동화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몇 가지 문제를 예로 들었다.

Large language models and detecting AI-generated text

David Austin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s)에 대한 내용과 인공지능(AI)이 생성한 텍스트를 감지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Dev to DevAl: The future of app development with analytics and gen Al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데이터 분석을 결합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진화하는 개발 프로세스 전체에 AI 개발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Korean Session – Key Highlights from Next ’24

한국 참석자들을 위해서 행사의 중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한국어 리뷰가 진행됐다. 기자는 이 세션을 마지막으로 Google NEXT ‘24의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 기술과 AI의 통합
  • 고객 참여 및 커뮤니티 발전
  • 엔터프라이즈 신뢰와 데이터 보안
  • AI의 비즈니스 적용
  • 비용 최적화와 지속 가능성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 리더십
  • AI 인프라 솔루션 강화
  • AI 기반 새로운 제품 발표
  •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 다국어 지원 및 글로벌 접근성 강화

2023년 공개된 OpenAI의 ChatGPT 3는 산업 전반, 특히 IT산업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화두로 던졌다. 이에 따라 거대 IT 공룡들은 각자의 AI 솔루션을 자신들의 제품에 적용 후 보급하기 위해 박차를 가했다. 그리고 2024년, 그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Google Cloud에서는 AI가 주제의 중심이 된 모습이다. NEXT ‘22 Recap: Seoul에서 데이터와 AI, 멀티 클라우드, 자동화, Zero 탄소 배출 등으로 주제가 분산됐다면, 23년에는 AI(Vertex AI, Duet AI, GPU, TPU)와  대규모 데이터 처리로 주제가 모이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현재는 AI가 더욱 메인 주인공이 된 듯하다.

끝으로 세계적인 행사에 참석해 식견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 관계사와 컴투스플랫폼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컴투스플랫폼의 Hive도 빠르게 성장해 고객사들과 함께 Hive를 주제로 큰 행사를 진행해 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김성준 기자

1990년 대의 사과 박스만 한 컴퓨터가 현재는 손안의 스마트 기기가 된 것처럼 AI는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적인 모든 전자 기기에 적용될 것입니다. 때문에 모든 산업에서의 AI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어떤 곳에 어떤 형태로 얼마만큼의 범위에 적용될 것인가에 대한 숙제만이 남은 상태로 보입니다.  이번 Google Cloud NEXT ‘24 참관을 계기로 이에 대한 확신을 얻게 됐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