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복잡한 입력은 NO! 이젠 버튼 한 개로 업무 효율 레벨 업!

기자는 개발을 하며 다양한 단축키를 활용하곤 한다. 그때마다 여러 단축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이 번거로웠다.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여러 단축키를 단 하나의 버튼으로 구현시켜 주는 매크로 키보드를 구매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어땠는지 후기를 소개한다.

📌 매크로 키보드


키보드 버튼 한 개를 누름으로써 사용자가 반복하는 복잡한 동작을 한 번에 처리하는 키보드

예컨대 [Control] + [Shift] + [F10] 단축키를 누를 때가 많은 경우, 해당 버튼 조합을 한 개의 매크로 키보드 버튼에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정의한 매크로 키보드를 한 번만 누르면, 위 세 개의 버튼을 모두 누를 필요 없이 같은 기능을 수행시킬 수 있다.


골라 쓰는 재미

언뜻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매크로 키보드에는 다양한 모델이 있다. 모델에 따라 입력 가능한 키가 다르다. 최소 4개부터 15개까지 입력 키의 개수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키가 많을수록 가격은 비싸다.

입력 키 개수뿐만 아니라 연결 방식에 따른 차이도 존재한다. 연결방식은 블루투스, USB 등으로 나뉜다. 아무래도 블루투스 모델의 가격이 더 비싼 편이다.

또한 화려한 LED 기능을 자랑하는 제품도 있다. 다양한 매크로 키보드가 판매되고 있으니, 개인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된다.

보통의 매크로 키보드 가격은 15,000원 ~ 50,000원 사이다.

▲ DOIO 매크로 키보드

‘MY PICK’ 매크로 키보드 언박싱

기자는 옛날 타이핑 기계 느낌이 나는 레트로 디자인의 매크로 키보드를 구매했다. 매크로 키보드의 버튼이 많다고 한들 다 활용할 것 같지 않았다. 오히려 헷갈릴 것만 같았다. 해서 적당한 개수의 입력 키가 있고,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모델을 선택했다. 기자가 구매한 매크로 키보드의 구성품은 다음과 같이 단순했다.

⌨️ 모델명: Mini Mechanical Keyboard (구매링크)
⌨️ 가격: 50,196원
⌨️ 브랜드: SIKAI
⌨️ 구성품: 매크로 키보드, USB C타입 케이블, 2.4G 동글, 미끄럼 방지 패드

매크로 키보드 가운데 자리한 막대기처럼 생긴 것은 장식에 불과했다. 아무런 기능이 없었다. 그렇지만 실제 타이핑기처럼 간단한 키 메모를 끼워 놓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만의 제품 가이드를 적어 놓거나 사진을 꽂아 장식할 수도 있을 듯하다.

구매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중국 제품에 대한 불신이 있어서 불량 상품이 배송될까 봐 조마조마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배송도 빠르고 제품에도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알리 익스프레스를 자주 애용해 볼까 한다. 알리 익스프레스에는 신기한 전자 제품이 많다. 전자 제품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은 참고해도 좋겠다.

사용법

기자가 구매한 제품은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한다. 그래서 매크로 키보드를 선 없이 깔끔하게 책상에 배치할 수 있다. 또한 무선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면, 이틀 정도 쓸 수 있다. 휴대성이 좋은 편인 듯하다.

제품 설명서에는 다행히 한국어 버전도 있었다. 설명서에 QR 코드가 있는데, 해당 QR코드로 MINI KeyBoard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된다.

매크로 키보드 입력 키의 기능 정의는 MINI Key Board 소프트웨어에서 할 수 있다. 매크로 키보드 입력 키별로 설정할 단축키 조합을 입력하고 다운로드하면 된다. 그럼 매크로 키보드의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일반 키보드의 단축키 조합 기능을 똑같이 구현할 수 있다. 

기자가 구매한 매크로 키보드는 Layer1, Layer2, Layer3를 선택할 수 있다. 1개의 Layer마다 6개 입력키 설정이 가능하니, 키는 6개뿐이지만 총 18개의 기능을 저장할 수 있다. 레이어 변경은 매크로 키보드 가운데 위치한 슬라이드 버튼을 움직이면 된다.

기자는 Layer1에 개발 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들을 입력해 놨다. Layer2에는 소프트웨어 구동 단축키 조합을, Layer3에는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 정보를 설정했다. 인텔리제이라는 개발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기 위해 아래의 키들을 정의했다.

아래 입력키의 설정은 기자에게 편한 방식일 뿐이다. 개인마다 많이 반복해 사용하거나 잘 까먹는 단축키 위주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다.

Layer 1

Ctrl + Alt + I = 코드 정렬
Alt + F7 = 선언 검색
Shift + Ctrl + Alt + T = 리팩토링
Ctrl + Shift + F10 = 실행
Shift + F9 = 디버깅 실행
Ctrl + F2 = 중지
Layer 2

prsf = private static final 입력
psf = public static final 입력
/** + enter = 주석 추가
log.debug() = 키보드 입력 저장
log.info() = 키보드 입력 저장
log.error() = 키보드 입력 저장
Layer 3

로컬 개발 환경 주소
하이브 콘솔 주소
깃 주소
컨플루언스 주소
지라 주소
컴투스 아이디
Tip) 이런 기능도 있어요!

볼륨 노브 기능도 꽤나 유용하다. 볼륨 노브 기능에는 줌인아웃, 볼륨, 마우스 감도 등 정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넣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에 마우스로 클릭해서 조절을 해야 했던 부분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사용 후기

총평
★★★★★
실제로 써보니 매크로 키보드는 개발 업무를 굉장히 편리하게 했다. 개발자에게 이 키보드를 강력 추천한다.
단순 반복을 싫어하는 분들은 한번 써보면 신세계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매크로 키보드가 없으면 불편할 정도다.
장점
✔️ 휴대성
배터리가 오래가고, 작고 가벼워서 노트북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다.

✔️ 디자인
레트로 감성의 타이핑기 디자인이 내 책상을 멋들어지게 꾸며준다.
단점
✔️ 응용 고민
많이 사용하는 키 동작을 추천하는 입력 가이드가 없다. 어떤 동작을 커스터마이징 할지 스스로 설정해야 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AS 문제
중국 제품이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제품과 이별해야 할 수 있다.

✔️ 불편한 지원 소프트웨어
지원해 주는 소프트웨어가 마우스 기반으로만 작동해서 불편하다.
다른 제품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자가 구매한 키보드는 단순한 조합 기능만 제공하는 점이 아쉽다.
추천 대상
✔️ 개발자, 디자이너, 음향 소프트웨어 사용자, 버튼 조작 게임 유저.

개발자뿐만 아니라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여러 단축키를 눌러야 하는 직업군에도 유용할 듯하다.
이 밖에도 복잡한 입력을 단순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버튼 조작 게임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해 보인다.
김도현

좋은 기회에 관심 있던 제품을 써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글을 오랜만에 쓰니 어색했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