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현실감 넘치는 폭풍 질주! 포르자 호라이즌 5

레이싱 게임 팬들 사이에서 사랑받는 시리즈 중 하나인 ‘포르자 호라이즌5’. 원래 호라이즌 시리즈는 XBOX의 대장,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는 Playstation의 대표 레이싱 게임이다. 이번에서는 스팀 버전으로 출시된 PC 기반 포르자 호라이즌5를 리뷰해 보고자 한다. (플스5를 최근에 당근했다.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는 다음 기회에…)

호라이즌 시리즈는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가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튜디오가 배급하며, 굉장히 리얼한 그래픽과 자유로운 오픈 월드 환경, 다양한 차량이 등장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시리즈에 대해 간략히 정리했다.

다른 레이싱 게임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레이싱 장비 소개는 돌고래 기자가 작성한 지난 기사를 살펴보면 좋다. 근데 돌고래 기자님, 왜 레이싱 게임 소개에서 호라이즌은 빼신 건가요 (아쉽 🥲)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 소개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는 매번 새로운 지역을 보여주고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 요소를 도입하며, 레이싱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다. 아래 시리즈의 트레일러를 연이어 보면 얼마나 발전이 뚜렷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포르자 호라이즌 (2012)

출시 : 2012년 10월 23일

플랫폼 : XBOX 360

포르자 모터스포츠 시리즈의 스핀오프로 출시된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의 첫 번째 게임이다. 미국 콜로라도주를 배경으로 한 이 게임은 오픈월드 레이싱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고 평가받을 정도로 현실감 넘치는 리얼 시뮬레이션을 자랑한다. 게임과 오락성이 짙은 아케이드 게임의 중간에서 시리즈 특징인 호라이즌 페스티벌이라는 가상의 자동차 축제를 선보인다. 이 축제의 중심에서 유저는 다양한 레이싱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게임 내 다양한 챌린지와 서브 이벤트는 플레이어들에게 끝없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포르자 호라이즌 2 (2014)

출시 : 2014년 9월 30일

플랫폼 : XBOX 360, XBOX ONE

포르자 호라이즌 2는 Xbox One과 Xbox 360용으로 출시됐다. 이번 작품의 주 무대 배경은 남부 유럽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다양한 지형을 탐험할 수 있다. 후속작인 만큼 포르자 호라이즌 2는 새로운 날씨 시스템을 도입하고 AI를 개선해 더욱 현실감 넘치는 레이싱 경험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포르자 호라이즌 3 (2016)

출시 : 2016년 9월 27일

플랫폼 : XBOX ONE, PC

포르자 호라이즌 3는 PC용으로 출시된 최초의 시리즈 게임이다. 기존작들과 달리 무대를 옮겨 오스트레일리아를 배경 선정했고, 더욱 넓어진 맵과 다양한 환경 요소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호라이즌 페스티벌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직접 페스티벌을 이벤트처럼 기획해서 만들 수 있다. 정해진 룰 외 유저들에게 확장성을 부여함으로써 게임의 자유도를 한층 더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포르자 호라이즌 4 (2018)

출시 : 2018년 10월 2일, 2021년 3월 10일(Steam)

플랫폼 : XBOX ONE, XBOX X/S, PC

포르자 호라이즌 4는 영국을 주 무대로 삼는다. 4편의 가장 큰 특징은 계절의 변화인데 게임 내의 모든 유저들이 동일한 계절을 경험하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에 따라 게임 플레이의 전략이 달라진다. 벽을 부수거나 양 떼를 모는 등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으로 현실감을 증폭시켰다. 여기서부터 커스터마이징이 강화되어 멀티플레이의 재미가 극대화 됐다.

*라이센스 문제로 4편은 2024년 12월 15일까지만 게임을 판매한다. 이후에도 구매자는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아직 호라이즌4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서둘러야 한다!*

포르자 호라이즌 5 리뷰

포르자 호라이즌 5 (2021)

출시 : 2021년 11월 9일

플랫폼 : XBOX ONE, XBOX X/S, PC

포르자 호라이즌 5에서는 주 무대가 멕시코 배경이며, 시리즈 역사상 가장 큰 맵과 다양한 환경이 돋보인다. 멕시코를 대표하는 환경 요소가 어우러져 멕시코만의 아름다움과 분위기가 비주얼적으로 잘 드러난다.

매력 포인트 하나🇲🇽멕시코

광활한 사막, 울창한 정글, 아름다운 해변, 고대 유적지, 그리고 현대적인 도시까지 다양한 환경이 섬세하게 재현되어 여행 온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모든 지역들이 하나의 거대한 오픈 월드 맵으로 연결돼 있어서 끊임없는 탐험과 도전이 가능하다.

모두 게임 속에서 찍은 리얼타임 인게임 스크린샷이다.

매력 포인트2🚩Horizon Festival

시리즈의 척추와 같은 이 페스티벌 시스템은 넓은 맵을 최대한 활용하여 단순히 레이싱뿐만 아니라 사진 촬영 미션, 타임어택 등 다양한 챌린지에 도전할 수 있게 해준다. 게임 초반에 유저가 페스티벌에 도착하는 인트로로 시선을 사로잡게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거대한 비행기에서 차가 낙하하며 레이싱이 시작되는 오프닝의 웅장함은 직접 느껴봐야 안다!

매력 포인트3🏎 ‘나만의 차량’

최신 차량들이 담겨있는 게임 시리즈의 최신작답게 페인트, 데칼, 성능 업그레이드 등 자신의 취향에 맞게 차량을 꾸밀 수 있다.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툴은 더 정교해졌고 다양한 튜닝을 할 수 있다. 시리즈 3편부터 이어진 한국 택배차 유저 커스텀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렇게 처음에 멋진 차를 주지만… (현실에서도 타고 싶다)

나중에는 현실 최강자 택배차가 될 것이다.

매력 포인트4🔆 환경요소, 날씨와 계절변화

역동적인 날씨와 계절 변화가 도입된 호라이즌5에서는 각각의 계절이 게임 내 환경과 도로 조건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날씨에 따른 유저의 플레이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비가 내리면 창문 시야가 잘 보이지 않고, 우기에는 강이 불어나거나, 건기에는 강바닥이 드러나는 등 실제 자연의 변화가 코스에 반영된다.

비가 오면 와이퍼가 작동하며 화면에 물 튀기는 표시가 나타난다.

매력 포인트5⭐️ 계속되는 업데이트

출시된 지 3년이 다 되어가지만 차량과 콘텐츠 확장팩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주고 있다. 물론 무료는 아니지만 유료 DLC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스팀에서 구매한다면 할인 기간을 노리는 것은 필수!

핫휠 브랜드와 협업해서 장난감 같은 트랙을 출시하기도 하고, 새로운 자동차들도 계속 업데이트된다.

총평

★★★★☆
굉장한 몰입감, 리얼함, 그리고 캐주얼한 오락성이 만드는 레이싱 게임의 대표작

차량 업데이트가 좀 느린 것 같아서 별점을 하나 뺐다. 그럼에도 포르자 호라이즌 5는 멋진 그래픽, 다양한 차량, 자유로운 오픈 월드, 그리고 계속되는 (나름 소통하는)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최고의 레이싱 경험을 제공한다.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차량을 꾸미고 자유롭게 탐험하며 멕시코의 아름다움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이 다채로운 레이싱 세계를 탐험하며, 포르자 호라이즌 5의 매력을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란다! 초보자를 위한 난이도 조정과 보조 기능도 있으니 겁먹지 마시라~!

멕시코에 여행 가면 꼭 오프로드 렌트카를 빌릴 것이다.
오늘도 컴투스온은 여러분들과 함께 달린다!
추민수 기자

제가 제일 좋아하는 레이싱 게임 리뷰를 준비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레이싱휠을 사서 더 리얼하게 달리고 싶은데 컴퓨터방 공간이 없네요. 언젠가 다음 기회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