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현실 너머로의 초대, 방탈출 동호회 ‘다락방’

반복되는 일상 속, 당신에게 필요한 단 한 번의 일탈!

비록 지금의 나는 평범하고 고요한 하루를 살아가고 있지만,  잠시 동안만이라도 내가 아닌 다른 인물이 되어 수수께끼를 풀고 단서를 찾아내며 눈 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짜릿한 경험. 이런 경험들은 고단했던 일상에 스며들어 활력소가 될 수 있다. 숨겨진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또 다른 자신을 만나게되는 방탈출 러버들이 모인는 곳 ‘다락방’을 소개한다.

방탈출을 사랑하는 이들이 모이는 공간 ‘다락방(많을 多+ 즐거울 樂+ 房)’은 이름 그대로 많은 즐거움을 주는 방탈출 동호회다. 방탈출을 향한 애정이 넘치는 ‘다락이’들이 함께 모여 테마를 공유하고, 파티를 구성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유쾌하게 탈출하고 있다.

🎯 다락방의 시스템은 이렇게 흘러갑니다

  • 월별 방탈출 테마 공유
    하고 싶은 테마를 공유하면 함께 할 파티원을 구할 수 있다. 예약이 어려운 테마는 다락이들의 지원 요청을 통해 해결!
  • 예약 성공 = 방장님 탄생
    테마 예약에 성공한 다락이는 ‘방장님’이 되어 파티원들을 이끌고 방탈출을 진행하면 된다.
    💰 방장이 되면 ‘방장지원금’도 지급! (이걸 노리고 ‘지원금 테크’를 타는 고인물 다락이도 있다는 소문이…)
  • 방탈출 도전 인증 📸
    방탈출을 마친 후에는 단체 인증샷 업로드! 사진 업로드 역시 방장님의 역할이다.

🧩 다락이들의 소통과 리뷰

  • 성향 공유
    “이 다락이는 수색에 진심인 스타일” “이 분은 암산 괴물, 숫자 퍼즐은 맡기면 됨”
    서로의 방탈출 스타일을 공유하며, 함께 갈 파티원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
  • 후기와 별점
    플레이한 방탈출 테마에 대해 솔직한 후기도 공유한다. 회장님의 찐리뷰부터 뉴비들을 위한 추천까지 테마 선택에 도움이 되는 다락이들만의 평점 시스템이 작동 중! 후기를 하나씩 읽어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두근두근, 방탈출을 하러 가는 길. 서로 마음이 맞는 다락이들과 함께 이동하거나, 방탈출 카페 현장에서 모이면 된다. 테마 시작 15분 전 도착은 국룰! 지각하면 게임이 취소되거나 진행 시간이 줄어들 수 있으니 절대 조심! 오늘의 목적지는 ‘제로월드 홍대점’. 가산에서 지하철을 타고 홍대로 이동했고, 벽에 붙은 간판을 보고 방탈출 카페에 도착했다. 

step1. 방탈출 준비

카페는 지하 2층, 대기실엔 다른 팀들도 모여 있었다. 도착하면 예약 확인 후 결제하면 된다.

다음으로 파손/사고 책임에 대한 동의서를 작성하는 시간이다. 이번 방탈출 카페에서는 QR코드를 통해 동의서를 작성해야 했다. 

동의서 작성을 마치면 사물함에 짐을 다 넣고 실내화로 갈아신어야 한다.  사물함은 보통 이용하려는 테마 별로 구분되어 있다. 방탈출 테마 내부는 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전자기기(휴대폰, 스마트워치 등)는 전부 사물함에 보관해야 한다.

step2. 방탈출 입장 전!

직원분이 테마에서 주의할 점과 금지사항 등을 꼼꼼히 설명해 주신다. 초행이라면 꼭 집중해서 들을 것! 

오늘 우리가 도전할 테마는 바로 따끈따끈한 신상 공포 테마 ‘층간소음’이다.  예약 난이도가 상당히 높지만, 다락이 한 분의 도움으로 운 좋게 성공했다. 기대 반 긴장 반 설레는 마음을 안고 방에 들어갔다.

step3. 방탈출 도전!

들어가는 순간부터 심장 쫄깃.  손전등 하나에 의지해 퍼즐을 풀고 단서를 찾아 나가는 여정. 몸은 너덜너덜했지만, 방탈출 인증샷은 필수!

방탈출 카페별로 다양한 굿즈를 주기도, 보드판을 꾸미기도 한다. 이번에 방문한 카페는 보드판을 꾸며 사진을 찍는 곳이었다. 보트판을 꾸며 찰칵.

step4. 퇴장과 발자취

이제 퇴장할 차례다. 이번에 방문한 방탈출 카페는 회원권에 도장을 찍어 주는 회원카드 제도가 있다. 모든 테마 플레이를 완료하면 도장을 전부 채울 수 있는데, 이때 ‘졸업’을 하게 된다. 졸업 시 졸업 선물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도장이 있으면 옵저버로 플레이 가능! 재도전도 마찬가지라고한다. 

방탈출 테마는 공포였지만, 다락이들과 함께라 든든했던 시간이었다. 특히 팀웍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짜릿함이 있었다. 이번 방탈출은 늦은 시간에 끝나서 뒷풀이가 없었지만, 보통 플레이한 테마에 대한 여운을 함께 나누는 뒷풀이 시간이 있다. 물론 참여는 자유다.

다락이들의 ‘층간소음’ 방탈출 한줄평

개 짖는 소리 좀 안 나게 해라
: 꾸물꾸물. 눈으로 봐버리는 순간 사고 정지. 으스스 했어요. 어두워서 눈알 나오는 줄 알았네요.
오늘도 세이렌의 자장가를 들으며
: 윗층에서 들리는 세이렌의 아름다운 목소리~ 귀로만 즐기는 것이 아닙니다. 눈으로도 즐길 수 있어요~
내가 그냥 이사 갈게
: 저도 모르게 소라게가 될 만큼 동선과 연출이 살벌했습니다. 활동성 있는 테마는 아니었는데… 왜일까요 끝나고 낡고 지쳤던 이유는..?

어떻게 다락방 동호회를 설립하게 되셨나요?

방탈출은 대체로 혼자 하기가 힘들어요. 물리적으로 혼자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있기도 하고, 예약을 2인부터 받기도 하고요. 보통은 방탈출 카페나 오픈채팅으로 함께 갈 파티원을 구하기도 하는데, 그런 곳에서 구하면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하니까 두려움이 앞서더라고요. 그래서 사우분들과 함께 플레이하며 친분도 다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동호회를 만들게 됐습니다.

현재 방탈출 동호회 회원님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다락방은 총 27명의 다락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락이는 다락방에서 도란도란 즐겁게 놀자는 의미로 귀여움을 담아 회원들을 부르는 애칭이에요. 다락방 회원들은 방탈출 초고수만 있는 것은 아니고 뉴비 ‘방린이’들도 많습니다. 저와 함께 다락방 생활을 시작한 분들은 10방 정도에서 지금은 20방 이상 찍으셨어요. 

다락이들 중에는 300방 넘게 하신 분도 계세요. 또 공포 테마 전문 고인물 다락이는 180방 이상 플레이 하셨다고 알고 있어요. 이런 다락이들과 함께 방탈출 하면 엄청 든든해요. 탈출 실패는 없는 느낌! 한두 번 방탈출 해보시고 재미있어서 가입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ㅎㅎ

동호회의 주요 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아무래도 메인은 방탈출이죠. 하고 싶은 방탈출이 있다면 예약 후 동호회 회원들을 모집해서 함께 도전하면 됩니다. 방탈출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예약 도우미 요청이나 방장 지원금 등의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탈출 후기들을 서로 공유하며 재미있는 테마를 추천하는 활동도 하고 있답니다. 부가적인 활동으로는 분기마다 회식을 진행합니다.

모임 주기 및 장소는 어떻게 되나요?

명확하게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방탈출이 예약된 그 날이 모임입니다. 방탈출은 아무래도 예약이 난제라서요. 예약된 방탈출 테마를 공유하면 가능한 회원들이 참석하는 구조입니다.

보통 홍대나 강남 쪽에 유명한 방탈출 카페가 많아서 주로 그 쪽에서 모임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임 장소까지는 각자 모이거나, 다 같이 회사에서 출발하기도 합니다. 테마 시작 시간 15분 전까지 카페에 도착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한답니다.

어떤 분께 방탈출 동호회를 추천하시나요?

퍼즐을 맞추는 것 또는 추리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방탈출에 흥미를 느끼실 것 같아요. 방을 탈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다양한 장치나 자물쇠를 풀면서 뇌활동도 하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을 좋아하시거나, 너무 정적이지 않게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이머시브한 체험을 할 수도 있고, 생각보다 활동성이 있는 테마들도 많아서 뛰고 기고 오르고 숨는 활동도 할 수 있답니다.

동호회 회장님으로서 한 마디 부탁드려요.

방탈출만큼 다이나믹한 콘텐츠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이 또 있을까요? 흥미진진한 방탈출의 세계를 함께 헤쳐나갈 동료를 언제나 구하고 있으니 망설이지 마시고 다락방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다락이들의 동호회 활동 소감

준비물(예약과 파티원)만 해결하신다면 즐거운 방탈출 생활을 할 수 있고 여러 장르의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같이 할 친구 모으는게 가장 큰 진입장벽인 방탈출… 동호회에 가입하고 해결되었어요. ^ㅅ^ 너무 즐겁게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취향별로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방탈출을 할 수 있어서 즐겁습니다 ^___^
회사에서 사람들과 같이 방탈출 문제들을 풀어나가며 협동심을 기를 수 있고 재미있고 성취감 높게 진행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동호회에 들어오고 나서 방탈출을 더 활발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서 좋습니다😉 회원분들이 너도나도 발 벗고(?) 예약 물어와주셔서 늘 고맙습니다~
몰랐던 다른 테마들도 알게 되고 좋아요~
마치 탈출 영화나 서스펜스 영화 속에서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탈출 자체도 재미있지만 활동 후 느꼈던 희노애락을 공유하고 테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도 너무 좋아요
다같이 좋아하는 방탈출의 후속편을 기대하고 졸업을 축하해주는 다락방이 있어 행복합니다~~~~~!
방탈출 동호회는 사회에 있는 쪄들어 있는 저에게 잠시나마 위안이 되는 공간입니다!
회사생활하면서 동호회분들과 같이 으쌰으쌰해서 방탈출하면 스트레스트가 풀립니다~~
똑똑해지고 싶다면 어서오세요 ! ! !
회사생활을 즐겁게 해주는 빛과같은 동호회 ~
같은 취미를 가진 분들을 만나 친해지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테마도 많이 알아가고,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아요.

🔑 새로운 다락이들을 기다립니다 🔑

박나연 선임 (Web3플랫폼개발팀)

후라이팬

따스함이 있는 방탈출 동호회 다락방을 소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어떤 취미를 가져야할까 망설이고 계시다면 방탈출 한 번 해보는 건 어떨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