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컴투스 글로벌 성공의
숨은 공신 ’하이브(Hive)’

컴투스의 게임을 한 번이라도 즐겨봤다면 ’하이브(Hive)’라는 이름이 낯설지만은 않을 것이다.

하이브는 게임빌과 컴투스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출시한 ’게임 전문 플랫폼’이다. 제작부터 운영은 물론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까지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하며 컴투스 그룹의 대표작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조력자로 자리해 왔다.

현재 전 세계에서 인기리에 서비스 중인 ‘서머너즈 워’, ‘별이되어라!’ 등, 글로벌 성공의 숨은 공신, ‘하이브’에 대해 소개한다.

하이브의 글로벌 특화 기능

하이브는 글로벌 서비스에 특화된 강력한 툴을 제공한다. 올해부터 외부 게임사들에게도 하이브를 개방해 사업 외연도 확장했다. 모바일 게임의 시초부터 쌓아 온 게임빌과 컴투스의 노하우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원하는 게임사들의 날개가 되어주고 있다.

Almost everywhere! 전 세계 사용 언어 80% 지원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는 물론, 32개 국에서 사용되는 스페인어, 남미 사용자가 많은 포르투갈어, 아프리카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랑스어, 성장 잠재력이 높은 태국어와 인도네시아어 등 주요 언어를 16개 지원하는데, 이는 전 세계 사용 언어의 80%를 아우르는 수준이다.

◆ 접속 국가에 따른 유저 인증

게임 접속 시 따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유저를 인증해 주는 플랫폼(혹은 SNS) 서비스를 제공한다. Apple Game Center, Google Play 게임, Facebook, 하이브 멤버십, QQ, VK, Wechat, LINE, Weverse 등 최대 수준의 파트너십으로 국가 별로 가장 범용성 높은 플랫폼과 호환된다. 또한, 유저의 국가 정보에 따라 가장 적합한 인증 서비스를 노출해 유저들의 편리한 게임 시작을 돕는다.

◆ 타임존 기반의 푸시 발송! 노티피케이션 기능

지구는 둥글고 유저들은 다 함께 우리 게임 안에 살고 있지만 그 시간대는 다르다. 나의 활기찬 아침이 지구 반대편에서는 피곤한 퇴근길이 될 수 있는 것처럼. 이럴 때는 하이브의 타임존 기반의 푸시 발송이 아주 유용하다. 각국의 현지 시간으로 푸시를 발송하기 때문에 한 번의 설정으로 리텐션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또한 대용량 푸시, 타겟팅 푸시, 싱글 푸시, 로컬 푸시 등 다양한 세그먼트를 활용한 발송 형태를 지원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 전 세계 메인 마켓들과의 빌링 파트너십

하이브 IAP(In-App Purchase)는 경쟁사 대비 가장 많은 마켓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또한 하나의 API로 여러 마켓의 일회성 및 구독 결제에 대한 지원 및 대응할 수 있어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하이브의 빌링 파트너사 로고: 애플, 구글, 원스토어, 갤럭시*, 화웨이, 베트남 펀탭*, 아마존
*해당 마켓에서는 소모성 결제만 지원

하이브의 효율적인 라이브 서비스

◆ 편리한 운영을 위한 SDK 툴킷

하이브는 게임의 성공과 함께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한다. 로그인 인증, 결제, 쿠폰, 친구 추천, 광고, 푸시 알림, 팝업 알림, 서비스 지표 분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으로 구성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SDK를 통해 제작자는 게임의 제작 시간을 단축하고, 유저를 효과적으로 증가시킨다. 유저의 활동 내역 등으로 쌓인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정보로 제공해 유저의 니즈를 파악해 게임 참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하이브 콘솔

하이브 콘솔은 게임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백오피스다. 개발팀을 통하지 않고도 콘솔을 통해 인게임 공지, 이벤트 캠페인 운영, 아이템 지급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또한, 특정 유저나 세그먼트에 대한 푸시 알림 및 배너 노출, 게임 해킹 탐지 및 이용 제한, AI 챗봇 등을 포함한 고객지원 기능을 제공해 개발 비용을 경감시키고 신속한 라이브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 하이브 개발자 사이트

하이브를 시작하는 게임사와 운영자를 위한 가이드 사이트다. 하이브 전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와 매뉴얼을 제공해 플랫폼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

매출 극대화를 위한 분석 기능 및 마케팅 채널 확보

◆ 빅데이터의 효율적 운용! 하이브 애널리틱스

글로벌 게임 플레이 정보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유저가 어떤 경로로 게임을 설치하게 되었는지,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는지, 얼마나 자주 접속하고 얼마의 비용을 사용하는지 등 게임 서비스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표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 매출 분석, 프로모션 분석, 퍼스널 분석 등 게임 특색에 맞게 커스텀 하여 원하는 지표를 실시간 확인 후 고객 반응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 하이브 크로스 프로모션

크로스 프로모션이란, 게임 내 광고를 통해서 신규 유저를 확보하는 마케팅 서비스이다.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MLB 9 이닝스’, ‘별이되어라!’, ‘겜프야’, ‘컴프야’, ‘낚시의 신’ 등 글로벌 성공으로 검증된 게임들과의 크로스 프로모션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다.

마치며

현재 하이브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서비스되는 게임은 약 50여 종이며,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10억 건에 이른다. 올해부터 벨로프, 라온누리소프트, 우가차카 등 외부 게임사의 게임에도 적용되고 있다. 향후에는 모바일 기기와 PC의 크로스 플레이 지원, AI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분석 등 하이브 서비스를 고도화해 사업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대형 게임사부터 인디 게임사들까지의 글로벌 진출의 조력자로서 국내 게임 산업의 글로벌화를 견인하고자 한다.

하이브 플랫폼 웹사이트 바로가기 https://platform.withhive.com/

정하윤 기자

입사 한 달 차에 기자의 기회가 주어져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HIVE 서비스 소개 및 제가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심도있은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서비스의 자긍심도 향상되고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