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교통체증없는 게임 서비스를 만드는
‘IT 인프라’ 이야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상생활에 커다란 변화가 찾아왔다. 오프라인으로 이뤄지던 다양한 활동들이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금융, 공공, 교육 등 다양한 조직의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로 인한 컴퓨팅 리소스 수요의 급증으로 데이터센터 상면과 하드웨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해졌고, 동시에 퍼블릭 클라우드의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런 컴퓨팅 리소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공급하기 위해 IT 인프라 엔지니어는 어떠한 일을 하고 IT 인프라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Datacenter round composition with server equipment and security system internet technology and cloud service vector illustration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IT 인프라

어느 날 갑자기 지하철의 개표구 시스템이 멈춘다면 큰 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Google과 같은 웹사이트가 멈추면 누군가는 업무가 마비될 정도의 큰 불편이 찾아올 것이다. 마찬가지로 게임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서비스가 중단되어 유저에게 혼란을 일으키고, 상황이 길어질 경우 매출에도 심대한 타격을 줄 수도 있다.

일상생활에서 숨쉬듯 익숙하게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사실은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IT 인프라의 주축, ‘서버’

많은 사람들이 서버에 대해 막연히 알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은 드물다. 서버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톱 컴퓨터를 떠올려도 크게 다르지 않다. 높은 사양과 가용성을 위해 설계된 고성능 컴퓨터라고 봐도 무방하다. 서버의 역할은 사용자의 요청을 받고 응답 값을 반환하는 일을 하고 IT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의 주축이 된다.

단순해 보이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 많은 양의 요청값을 처리하려면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고, 잘 세팅된 인프라는 게임에 접속한 유저들에게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서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는데 하드웨어는 언젠가 반드시 고장 나기 마련이고, 소프트웨어는 언제나 버그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IT 인프라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불완전요소들을 고려해 24시간, 365일 서비스 가능한 IT 인프라를 설계/구축/운영한다.

Network servers computer hardware technology isolated on white background vector illustration
◆ IT 인프라 설계

인프라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인프라를 만든 목적이 있으므로 우선 그 목적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런 다음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나 성능 등을 기준으로 정리한다.

예들어 신규 게임 출시를 위한 게임 인프라를 설계한다고 가정한다면 예상 동접 인원은 몇 명인지, 예상 리소스 사용량은 얼마인지, 트래픽은 얼마나 필요한지, 기한은 언제까지 인지 등 여러 요구조건에 맞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한다.

◆ IT 인프라 구축

필요한 기능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발주해서 납품을 받으면 인프라 구축을 시작한다. 납품 받은 제품이 이상은 없는지, 정상적으로 동작 하는지, 성능은 제대로 나오는지와 같은 검증을 거쳐 사전에 설계한 환경에 맞춰 소프트웨어 설치 및 설정을 진행하게 된다.

◆ IT 인프라 운영

IT 인프라는 24시간, 365일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항상 안정적인 리소스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드웨어 고장이나 소프트웨어 오작동, 리소스 병목 등과 같은 여러 불안전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장애 감시/예방/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 리눅스 서버 화면

▲ 서버 모니터링 화면

▲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받는 알람 메시지

IT 인프라의 허리, ‘네트워크

현대사회에 네트워크라는 용어는 여러 의미로 쓰이지만 IT 인프라에서의 네트워크는 서버 간 통신이 가능하도록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한 집합체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역시 다양한 장비가 존재하며 요구 조건에 따라 선별하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여러 측면을 고려해 설계하고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나 네트워크 장비 하나에는 여러 대의 서버가 수용되어 있어 안정성에 유의해야 한다.

IT 인프라의 꽃, ‘솔루션과 보안’

IT 인프라를 적절히 관리하려면 인프라의 상태를 여러 각도에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리소스 감시 솔루션, 자산 관리 도구, 배포 시스템 등 다양한 솔루션의 도입을 검토하고 테스트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내부 정보를 지키는 보안에 관해서도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IT 인프라를 운영하다 보면 외부의 공격을 받게 되는데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조치가 필요하다.

Futuristic lock shield protection vector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pixabay), 프리픽(freepik), 화면 캡쳐 등

이정수 기자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특히나 제 직무를 소개하는 형식의 기사를 작성하게 되어 다시 한번 제 직무를 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TOP